[뉴스데일리]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이 '친홍'(친홍준표) 김성태 의원(3선·서울 강서갑)과 '중립' 한선교 의원(4선·경기 용인병), '친박'(친박근혜) 홍문종 의원(4선·경기 의정부을)의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한국당은 10일 오후 원내대표 경선 후보 등록을 마감했다. 한선교 의원이 기호 1번, 김성태 의원이 기호 2번, 홍문종 의원이 기호 3번을 갖게 됐다.

한국당은 오는 12일 오후 4시 경선을 실시한다.

경선은 원내대표 후보와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후보의 모두발언,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 상호토론 등 순서로 진행된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 후보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가 이뤄진다.

김성태 의원은 바른정당 복당파와 친홍 의원들을 중심으로 지지를 받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득표해 결선 없이 원내대표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결선 투표로 가면 이합집산, 이전투구로 당이 시끄러워진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러닝메이트 정책위의장 후보로 '친박' 함진규 의원(2선·경기 시흥시갑)을 내세웠다. 자신의 출마를 '홍준표 사당화'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함이다. 그는 이날 "비박 김성태와 친박 함진규가 손을 잡음으로써 계파주의는 청산됐다"며 "패권주의식 계파주의는 어떤 경우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선교 의원은 '중립단일' 후보로 나섰다. 나경원 의원이 중립후보 단일화 추진위원장으로 나섰고 이주영, 조경태 의원과 맞붙어 여론조사 결과 1위로 중립단일 후보가 됐다.

한 의원은 출마선언을 통해 "홍 대표의 사당화를 막겠다"며 김 의원에 대립각을 세우며 '계파주의 청산'을 강조하고 있다. 중립후보로 나섰던 의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한 의원의 러닝메이트는 중립후보 단일화 경쟁을 벌였던 이주영 의원(5선·경남 창원마산합포구)이다. 이 의원은 이날 "한국당에 계파는 없어져야 한다"며 "그래서 한 의원과 제가 짝이 돼 나섰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중립'을 표방하는 한 의원을 겨냥한듯 "다른 후보는 기존 친박과 범친박"이라며 "한국당에 중립중도는 없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홍문종 의원은 이날 또 다른 친박계 유기준 의원과 단일화를 통해 친박계 단일 후보로 나서게 됐다. 중립지대 후보들이 한 의원으로 단일화하자, 친박계 후보 간 단일화 필요성도 제기됐기 때문이다.

홍 의원 역시 계파주의 청산을 내세우고 있다. 그는 "민주정당에서는 당연히 (홍준표 대표와) 의견이 다를 수 있고 불협화음도 있을 수 있다"면서도 "대승적으로 당의 미래를 위해 화합하고 통합하고 하나가 되는 일을 먼저하겠다"고 했다.

정책위의장 후보로 이채익 의원(2선·울산 남구갑)이 홍 의원과 함께 뛴다. 이 의원은 "저는 특별한 계파에 함몰돼 있지 않다"며 "홍 의원은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서 당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했다.

친홍과 중립, 친박의 3자 대결 구도가 친홍 대 비홍의 양자 구도로 좁혀질 가능성도 열려 있다.

한 의원과 홍 의원은 이날 후보등록 전 만나 의견을 나눴다. 홍 의원은 "여러 가지 공유하는 부분이 많다는 말을 나눴다"며 "선거 과정에서 도울 수 있는 길이 있으면 도왔으면 좋겠다고 했고, 한 의원도 동의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