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양국의 공조방안을 협의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2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이같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날 전화통화에서 두 정상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일련의 유엔안보리 결의에 따라 단합되고 강력한 제재와 압박 조치를 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장거리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데 대해 강력하게 규탄했다.

또한, 양 정상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하는 한편,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계속해 나감으로써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사된 북한의 미사일이 이전 보다 성능이 개량된 것으로 평가하면서, 새벽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를 개최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을 결의했다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도발 직후 우리 육·해·공군이 합동으로 지대지, 함대지, 공대지 미사일 3기를 동시에 대응 발사해 동일한 지점을 비슷한 시간에 타격함으로써 북한의 도발 원점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이 이번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며 동향을 예의 주시하는 등 긴밀하게 공조 중이라고 평가하는 한편, 한·미 양국이 북한의 의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면밀하게 대응해 나가자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하고 이날 미사일 도발에 대한 상세하고 정확한 평가와 한·미 양국 외교안보 당국 간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추가로 협의하자고 말했다.

두 정상은 각자 추가적인 평가를 해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한 뒤 이를 토대로 빠른 시일 내에 후속 협의를 갖기로 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