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의 핵심 경쟁 원천인 빅데이터 활용을 확산시키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2017 데이터 진흥주간(Data MAGIC* Week)’을 7일부터 9일까지 개최한다. ‘MAGIC’은 Marvelous Analysis &Great Idea Challenge의 약칭이다.

올해 4회째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축제인 이번 행사는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관련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데이터진흥원 등 유관기관들이 공동 주관하며 빅데이터 관련 컨퍼런스·전시회·시상식 등 12개의 다채로운 행사로 채워진다.

그동안 데이터 진흥주간 행사에는 1만 명 이상의 참관객과 300여개에 이르는 데이터 전문기업들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에는 ‘빅데이터로 열어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주제로, 카이스트 유웅환 교수의 “사람중심,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이란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빅데이터 활용 우수사례 소개 및 전문가 자문·멘토링, 서비스 체험 부스 전시 등으로 국민의 일상생활과 기업의 비즈니스에 빅데이터가 손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주요 행사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①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7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하모니볼룸)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 행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만족도 향상전략, 베트남 스마트팩토리 구축사례 등 미래 선도적인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하고 최신 기술 트렌드 정보를 제공한다.

② 2017 빅데이터 전시회(7~8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다이아몬드홀)

 ‘2017 빅데이터 전시회’는 11월 7일과 8일 이틀간 열리며, 식자재 데이터 유통거래 시스템, 365일 실시간 대화형 자동 응대 솔루션 등 45개 기업이 데이터를 활용한 우수 비즈니스 사례를 선보이고 전문 업체의 데이터 활용 컨설팅을 체험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1

1

③ 빅데이터 이노베이션 콩그레스(8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하모니볼룸 101)

 ‘빅데이터 이노베이션 콩크레스’ 행사는 국민연금 데이터 활용 취약계층 일자리 찾기 서비스, 미세먼지 대응 공기질 표준 모델 개발 등 각종 사회문제 해결이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시범사업 성과를 발표한다.

④ 빅데이터 생태계 확산 전략(8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하모니볼룸 102)

 ‘빅데이터 생태계 확산 전략’ 행사는 서울아산병원 의료 빅데이터 활용사례, 질병원인 유전자 발굴 기술 연구 등 각 분야별 주요사례 및 연구과제 등을 공유하여, 빅데이터 관련 업무 협력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⑤ 2017 글로벌데이터톤·빅콘테스트 쇼케이스(8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하모니볼룸 103)

‘글로벌데이터톤’은 한국과 아세안 11개국에서 참여하여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현안해결 문제를 제시한 성과를 공유하고, ‘빅콘테스트’는 국내 학생들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봉 예정 영화에 대한 관객 수를 창의적으로 분석·예측한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⑥ DB-Stars Awards 2017(8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하모니볼룸 103)

‘DB-Stars Awards 2017’ 행사는 과기정통부의 데이터 스타트업 사업화 지원(기술멘토링·교육 등) 프로그램(DB-Stars)에서 선정된 12개 팀의 성과를 발표·시상하여 혁신성장을 주도할 스타트업의 참신한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 밖에도 데이터인의 밤(11.8.), 스타트업 빅데이터 활용사례(11.8.), 빅데이터 윈윈 컨퍼런스(11.9.), 창조와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 컨퍼런스(11.17.) 등이 개최된다.

과기정통부 최영해 인터넷융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서 빅데이터는 범국가적 혁신성장의 핵심요소”라고 강조하며, “이번 진흥주간을 통해 국민과 기업이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2017 데이터 진흥주간 관련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전접수 또는 현장접수 등의 방법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