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소방청(청장 조종묵)은 24일 오후 2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소화기 유통과정에서“청정소화기”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소화기 제조업체, 검사기관 관련자 등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적정 광고 근절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16일 소방청 국정감사 시에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위원이“국민들은 청정소화기가 인체에 무해한 소화기로 오해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서 ▲ 유통업체의 부적정 광고 금지를 위한 방안, ▲ 소화후 잔여물이 남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사용하는‘청정’이라는 용어가 인체에 무해하다는 내용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어 대체 사용할 명칭에 대한 의견 수렴, ▲ 소화기를 유통할 때는 소화기 형식승인 시에 인증받은 고유명칭을 그대로 사용할 것 등을 다짐했다.

향후 소방청은 ▲청정소화약제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소방청 고시)에서의 청정소화약제 명칭을 개정하고, 관련기준 개정이후에도 국민들이 오인‧혼동할 수 있는 유통행위를 한 경우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거 시정 및 벌금 부과 등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소방청 관계자는 “‘청정소화기’라는 용어가 인터넷, 생산업체 홈페이지, 그리고 홍보전단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소화기 생산업체를 철저히 지도‧감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