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데일리]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국회의원(비례대표)은 24일 부산광역시국정감사 질의를 통해, 지난 2014년 부산영화제의 다이빙벨 상영 취소 압박 논란 당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 서병수 시장에게 전화를 한 사실이 있음을 확인했다.

지난 2017년 6월, 김기춘 전 비서실장 및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에 대한 재판에서 증인으로 나선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은 2014년 당시 ‘김기춘 실장이 다이빙벨의 상영을 막기 위해 서병수 시장에게 직접 전화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오늘 열린 부산광역시 국정감사에서 서병수 부산시장은 해당 통화의 사실여부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의 질의에 대해 ‘(김기춘 실장으로부터 전화를)받은 적이 있다. 그러나 걱정과 우려를 하는 전화였다’라고 답변하며 최초로 통화사실을 시인했다.

또한 서병수 부산시장은 통화사실은 인정했지만 해당 통화는 다이빙벨 상영을 막으라는 지시가 아니었다고 변명했다. 즉, 통화한 사실은 있으나 ‘김기춘 실장이 다이빙벨 상영을 막기 위해 전화했다’는 송광용 전 수석의 증언은 부인한 것이다.

이후 해당 전화 통화를 비롯한 부산국제영화제 탄압을 위한 정권차원의 압박과 서병수 시장의 협력 의혹에 대한 이재정 의원의 질의에 서병수 시장은 “부산시가 어떤 탄압을 했는지 증거를 대라”, “중앙정부의 정책과 부산시의 정책을 연계시킬 수 없다”,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을 옳다고 말할 수 없다”는 등의 변명과 꼬리자르기로 일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걱정과 우려를 담은 통화는 했지만 상영을 막으라는 지시 받은 바 없다는 서 시장의 답변은 국민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비겁한 변명”이라며,

“부산국제영화제의 위상을 바닥으로 추락시킨 주범인 서병수 시장은 여전히 본인 책임을 부인하고 있지만, 청와대까지 나서 당시 특정 영화의 상영을 막고 서 시장이 이에 충실히 협력했음이 드러난 만큼 정치적 책임을 피할 수 없으며, 부산시민이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