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24일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정치공작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원동 전 국익정보국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이날 오전 10시 박 전 국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박 전 국장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재임 중이던 2010∼2012년 국정원 2차장 산하 국익정보국 업무를 총괄했다.

검찰은 박 전 국장이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과 함께 국정원의 각종 정치공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한다.박 전 국장은 국정원 댓글 사건의 경찰 중간수사 발표가 있었던 2012년 12월 16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과 통화한 사실이 2013년 국회 국정조사특위 조사에서 밝혀지기도 했다.

검찰은 국정원법상 정치관여 금지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댓글 수사' 방해 의혹과 관련해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후임인 김진홍 전 단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시켜 조사했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이 서천호 2차장 등이 참여한 '현안 TF'를 꾸려 수사 과정에서 노골적인 정치개입 활동이 드러나지 않게 막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2013년 윤석열 현 서울중앙지검장이 이끌던 검찰 특별수사팀은 국정원 심리전단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는데 이곳은 심리전단이 쓰던 것처럼 국정원이 만들어 놓은 '위장사무실'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전날 오전 김 전 단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남재준 당시 원장 등 국정원 수뇌부도 수사 선상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수사 은폐 의혹이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고위 인사들과 박 전 대통령까지 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조심스레 제기된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후 2시 김연국 MBC노조 위원장 등 노조 간부 2명을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한다.

MBC 노조는 이명박 정부 당시 경영진이 국정원과 접촉하며 프로듀서(PD), 기자 등을 대상으로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한 의혹이 있다며 김장겸 MBC 사장 등을 고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