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대기업의 특정사업을 따낸 의혹 등 경우회와 경우회 자회사의 운영비리 수사와 관련해 20일 퇴직한 경찰관들의 모임 '대한민국재향경우회'(경우회)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날 경우회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우회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지난 11일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현재 경우회의 보수단체 지원 등 화이트리스트 의혹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가, 경우회 운영과 관련된 혐의는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가 담당하고 있다.특수2부는 대기업의 특정사업을 따낸 의혹 등 경우회와 경우회 자회사의 운영비리를 전담해 수사하고 있다.검찰은 경안흥업은 경우회가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로 검찰은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의 고철납품을 받아 수십억원을 받은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 박근혜정부 국정원이 대기업을 압박한 것으로 보고 김용환 현대·기아차그룹 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구재태 전 경우회 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한국경우AMC 역시 입찰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면서 사업 개발권을 따낸 정황을 포착해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일부 자금이 구 전 회장에게 흘러들어갔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살펴보고 있다.

화이트리스트 수사를 진행하는 특수3부는 지난 11일 이헌수 국정원 기조실장과 구재태 경우회 전 회장의 자택, 애국단체총협의회 사무실, 경우회 사무실과 경우회 자회사 경안흥업 사무실, 한국경우AMC, 월드피스 자유연합단체 관련 장소와 관련자 자택 등 9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 9월26일에는 화이트리스트 집행 실무자였던 허 전 행정관의 자택과 최홍재 바른정당 산하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의 자택, 허 전 행정관이 활동했던 '시대정신',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표를 지낸 단체 '청년이 여는 미래' '청년이 만드는 세상' 등 10여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한 바 있다.

특수3부는 지난 18일 대기업 자금으로 친정부 시위나 야당정치인 낙선운동에 특정 보수단체를 동원한 혐의를 받고 있는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국가공무원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