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이 17일 톰 매카써 미국 하원의원과 외교부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제공=외교부)

[뉴스데일리]강경화 외교장관은 17일 톰 매카써 미국 하원의원과 외교부에서 면담을 갖고 다음달 7~8일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이 성공적인 행사가 되도록 미국 의회 차원에서의 지지를 당부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매카써 의원은 이 자리에서 “한국보다 중요한 동맹은 없다”며 “본인 개인은 물론 의회 차원에서도 이번 방한과 관련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외교장관은 “매카써 의원이 한국계 자녀 2인을 입양한 부모임을 알고 있다”면서 “미국내 한인 입양아 중 상당수가 과거 제도적 미비와 미국 양부모의 입양절차 미완료 등의 이유로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지 못한채 작은 법 위반으로도 추방될지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설명하고 미 의회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이 사안을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매카써 의원은 “귀국 후 관심 있는 의원들과 함께 가능한 해법을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또한 매카써 의원은 “자유무역이 양국 모두에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한미 FTA가 지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매카써 의원 지역구인 뉴저지주 내 우리 기업의 투자 사례 등 한미 FTA에 따른 분야별 상호 호혜적 성과를 설명하는 한편, 현재 양국 통상당국간 진행중인 한미 FTA 관련 협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미국 의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