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연 서강대 교육원장.

[뉴스데일리]세상은 제 4차 산업혁명으로 매우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산업혁명의 급격한 변화에 잘 대처한 국가들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는데, 그 대처 방법의 핵심에는 교육 개혁이 있었다. 새로운 산업시대에 맞추어 교육을 발 빠르게 개편함으로서 새로운 학문을 익힌 우수한 인재들을 먼저 키워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1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물인 수학과 과학 교육을 일찍 기초역량으로 교육한 국가들이 그렇지 못한 국가들을 식민지화 하는 것을 우리는 지난 역사를 통하여 경험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소프트웨어 교육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거의 모든 기기와 사물에 소프트웨어가 적용되면서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시대가 되었다.

때문에 예전에는 컴퓨터 전문가들만 배우면 되었던 소프트웨어의 개념이 이제는 분야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만 하는 기초역량이 된 것이다. 이미 미국과 영국 등 많은 선진국들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pRogramming)을 읽기(Reading)와 쓰기(wRiting) 그리고 수학(aRithmatic)과 함께 기초역량의 4R 시대가 되었다고 선언하고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에서 보통 교육으로 실시하도록 권장하게 된 것이다.

대한민국도 이러한 실태를 인지하여, 교육부에서 2018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리를 가르치는 ‘정보과학’을 정규교육으로 실시하기로 발표를 했다. 이러한 교육부의 결정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문제는 정규교육의 질과 양이다.

발표된 계획에 의하면 ‘정보과학’ 교육은 초등학교 6년간 총 17시간을 실과 교과목의 일부분으로 교육하고, 중학교에서는 3년 중 1년만 1주일에 한 시간씩 총 34시간 교육하는 것으로 되어있다는 것이다. 과연 이정도의 교육으로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필수 학문인 ‘정보과학’을 제대로 익힐 수 있을지 우려가 된다.

어린 학생들이 살아가야 할 미래사회에는 지금보다도 더 향상된 수준의 소프트웨어 기반의 새로운 융합 기술들이 산업에 적용되면서 우리의 삶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이 생존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해야 한다.

최소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7년간 매주 한 시간씩 ‘정보과학’을 가르쳐야 한다.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지와 학습이 필요한데 이는 단시간의 암기와 훈련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의 규칙적인 교육으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보과학’을 학생들이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컴퓨팅 사고력’에 대해 잘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는 양질의 교사를 확보하여야 한다. 하지만 2018년부터 ‘정보과학’교육을 실시하기로 되어있으나 정작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초등학교 교사들 중 소프트웨어 기초역량을 갖춘 교사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며, 이러한 사정은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기 힘들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 임용고사에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이 빠져있어 새로 임용될 예비 교사들이 컴퓨팅사고력에 대한 지식을 준비하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약으로 내 걸었던 정보과학 교사 만 명 양성은 매우 중요하다.

‘정보과학’ 교육 개혁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우수한 선생님들을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교육 개혁에 박차를 가하여 모든 학생들이 충분히 정보과학을 배울 수 있도록 시수를 확대 개편하고, 우수한 정보과학 교사를 양성하여야 한다.

아쉽게도 이번에 발족한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인재양성의 핵심이 되는 교육부가 빠졌다고 한다. 비록 교육부 장관이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지 않더라도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양성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교육 개혁을 이끌어 내어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없어지는 일자리도 많지만 새로 만들어지는 일자리들의 대부분이 소프트웨어를 기초역량으로 요구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어린 학생들에게 없어질 일자리에 맞추어져 있는 교육을 강요하고 있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예전의 조선은 산업혁명의 엄청난 파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당시 신문물인 수학과 과학 교육을 배척하고 구시대 유물이었던 유학 교육만을 강요함으로써 나라를 잃게 되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필자: 서정연 서강대 융합기초교육원장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