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은수 경찰공제회 이사장.

[뉴스데일리]유사수신업체 IDS홀딩스 사건 수사 과정에서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현 경찰공제회 이사장)의 금품수수 정황이 포착된 데 이어 정·재계 유착 의혹도 제기되는 등 'IDS홀딩스 게이트' 비화될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검찰은 구 전 청장은 물론, 관련 정·재계 의혹까지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구 전 청장이 2014년 IDS홀딩스 유모 회장으로부터 경찰관을 승진시켜 특정 보직에 보내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13일 구 전 청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관련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대로 구 전 청장을 뇌물수수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충청권 출신으로, 정·관계 인맥이 넓은 '마당발' 유 회장은 동향인 구 전 청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3일 알선수재 혐의로 유 회장을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유 회장이 특정 경찰관을 IDS홀딩스 관련 사건을 맡는 곳으로 보내기 위해 구 전 청장에게 인사청탁을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유 회장과 가깝게 지내던 이우현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의 전 보좌관 김모씨가 구 전 청장에게 금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제3자뇌물취득 혐의를 적용해 구속했다.

IDS홀딩스 사건 피해자들은 충청권 국회의원의 해당 업체 경영 개입과 금품수수 의혹도 제기했다. IDS홀딩스 사건은 피해자가 1만명이 넘고 남아있는 피해금액도 60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IDS홀딩스는 사업을 대대적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내부 행사에 당시 여당 의원의 축하인사 영상을 상영, 해당 의원과 유착관계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 인사는 IDS홀딩스의 고문 변호사로 활동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