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 급경사지 붕괴 모의 실험시설. (사진=국립재난안전연구원)

[뉴스데일리]급경사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사태를 모의실험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실험시설이 울산에 들어섰다.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울산 혁신도시에 ‘급경사지 최첨단 종합실험동’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급경사지란 경사도가 34도 이상인 비탈면을 말한다. 평지에 비해 지반이 취약해 산사태 등 재해가 발생하기 쉽다. 전국에 약 1만 3000여개소의 급경사지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4년부터 3년간 총 76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종합실험동은 ▲세계 최대 규모의 급경사지 붕괴모의 실험시설 ▲인공강우 재현장치 ▲실험관제실 ▲지반물성 실험실 ▲대형 항온항습실로 구성됐다.

급경사지 붕괴모의 실험시설은 최대 약 400t의 급경사지 모형으로 0∼40도까지 경사 조절이 가능하다. 시설 최대높이는 16m이며 시간당 250㎜의 강우 조건에서 산사태 붕괴실험을 할 수 있다.

재난연구원은 21일 실험시설을 활용, 작년 태풍 ‘차바’ 당시 발생했던 울산지역 산사태 상황을 재현하는 붕괴실험을 실시한다.

실험 결과는 연구원이 개발 중인 ‘급경사지 재해 예·경보 시스템’ 분석 결과와의 비교 연구를 통해 급경사지 붕괴 피해를 줄이기 위한 ‘한국형 계측기준’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재난연구원은 2020년까지 2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급경사지 붕괴 재현·실증실험 기술개발, 실증실험 기반 한국형 시설물 기준개선 및 관리기술 개발, 급경사지 재해 예·경보 시스템 구축 등에 나설 예정이다.

심재현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은 “최첨단의 종합실험동 구축으로 체계적인 연구가 가능해졌다”며 “국내외 연구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급경사지 연구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