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핵심정책 토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공직자는 국민과 함께 깨어있는 존재가 되어야지, 정권 뜻에 맞추는 영혼 없는 공직자가 돼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첫 부처 업무보고에 앞서 이같이 말하고 공직자들의 인식 전환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이 대한민국을 여기까지 올려놓은 밑거름이 됐다"며 "그동안의 공로에 깊이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정농단 사태를 겪으면서 국민들은 새로운 공직자상을 요구하게 됐다"며 "공직자는 국민을 위한 봉사자이지 정권에 충성하는 사람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국민들이 새 정부에 요구하는 시대적 과제가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며 "그 과제를 수행하려면 공직자가 개혁의 구경꾼이나 개혁 대상이 아니라 개혁을 이끄는 주체라는 자부심과 열정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특별히 당부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정부출범 100일이 지난 데에 "지금까지는 새 정부의 국정방향과 계획을 마련하는데 노력을 했다면, 지금부터는 구체적인 성과와 실적으로 보여줘야 할 때"라며 "새 정부가 강조하는 개혁도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바꿔주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을지훈련 기간이어서 문 대통령 등 참석 공직자들은 노란 민방위복 차림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