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더민주 경기도당 위원장)

[뉴스데일리]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20일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와 관련, "지난 혁신위에서 어렵게 마련해 이미 당헌·당규에 반영시킨 혁신안조차 실천하지 않으면서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혁신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이날 '진정한 당 혁신과 개혁은 당헌·당규를 실천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에서 "당헌·당규를 실천하자고 하는 주장을 마치 혁신에 반대하는 것처럼 오도하고, 분권 전횡, 시도당 위원장의 줄 세우기 도구로 남용될 소지가 있다는 인식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 18일 의원총회에서 추 대표가 추진하는 정당발전위원회에 대한 반발이 불거진 뒤 추 대표가 19일과 20일 연달아 SNS 글을 통해 반박하며 정면돌파 의사를 드러내자 이에 직격탄을 날린 셈이다.

그는 '지방선거 1년 전에 필요한 규정과 절차를 확정·공표해야 한다' 등의 당헌을 언급한 뒤 "이는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당시 정치혁신실천위에서 논의된 안이 2015년 2·8 전당대회에서 신설·개정된 것"이라면서 "이 규정은 선거 직전에 경선방법을 임의로 정함으로써 줄 세우기의 폐해를 만드는 관행을 바꾸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시스템 공천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 문재인 당 대표는 취임 19일 만에 이런 당헌 정신을 살리기 위해 공천혁신추진단을 설치했으며 추진단은 제20대 총선 1년 전에 공천 심사기준·방법 및 경선방법을 확정·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의 당헌·당규는 당권재민혁신위원회(위원장 김상곤)가 제안한 소위 혁신안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문재인 대표가 당대표 재신임을 걸고 중앙위원회를 통과시킨 결과 총선 승리로 이어져 정권 창출의 교두보를 확보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이 마련된 공천과 관련한 혁신안의 핵심은 공천을 당원에게 돌려주어 권한을 분산하기 위한 '분권'에 있고 이는 지방분권을 실현하는 지름길"이라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어렵게 혁신안을 마련해 당헌·당규에 반영시키고도 이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라며 "당내에서 합의되고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검증되고 여론이 인증한 혁신안을, 단 한 번도 지방선거에서 시행하지 못한 채 폐기시킬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부터라도 국민과 당원을 믿고 지금부터라도 당헌당규에 맞게 지방선거를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