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데일리]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탈권위 행보에 대해 “국민들이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 겪은 모습들이 밑바탕이 됐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문 대통령의 행보는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평소 생활 방식”이라며 “노 대통령 시절에서 처음 보인 대통령의 탈권위적인 모습이 당시엔 국민들이 낯설게 느꼈지만 이제는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어제 세월호 (희생자)가족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한 분의 이야기라도 더 들으려고 정해진 시간을 넘기며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가족분들의 아픔을 진정으로 느끼고 눈시울이 불거진 모습은 수십년 간 생활하던 방식이 그대로 표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준비된 면모를 보이면서 안정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인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국정교과서 폐지, 국정원 국내 파트 폐지 등 입법이 필요 없이 대통령이 바로 할 수 있는 부분에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취임 100일 기자회견 또한 미리 정해진 각본에 따라 질문을 하는 게 하니라 자연스럽게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야당과의 협치에 대해 “협치의 기본 전제는 양보와 타협”이라며 “정기국회에서 입법을 위해 대통령과 여당이 정책 부분 등에서 연대를 해야 하는데 일부 야당이 소통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국회 개헌 특위위원인 전 의원은 개헌 논의에 대해선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대로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투표를 실시할 것”이라며 “국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개헌 논의를 이달 말부터는 국민 의견을 듣는 토론의 장을 열 것”이라고 시사했다.  

또 권력구조 개편에 대해 “권력구조는 현재 문제되는 부분을 시정하느냐, 근본 개편을 하느냐의 선택이 있다”며 “예를 들어 4년 중임 대통령제가 필요하다고 보는 사람은 대통령의 집중된 권한 해소를 요구하는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이어 "현재 개헌논의는 국회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며 "정부 형태에 대해서는 대통령제 또는 내각제·이원집정부제든 혼합형 정부제를 두고 국민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이 당론으로 정부 형태나 주요한 개헌 사항을 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현재는 그 단계까지 나아간 것은 아니다"며 "많은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