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6일 대구에서 열린 '토크 콘서트'에서 연설하고 있다.

[뉴스데일리]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16일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로 탄핵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국정을 잘못 운영한 벌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코오롱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토크 콘서트'에서 "박 전 대통령이 지금 당하고 있는 고초는 형사적으로 죄가 된다, 안된다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대표는 "대통령이란 자리는 결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라며 "책임을 지지 않으면 무책임한 정치가 된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이어 "박 전 대통령 출당문제는 앞으로 당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며 "정치적 책임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간과하고 넘어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가 대표에 취임한 이후 당내 '뜨거운 감자'인 박 전 대통령 책임론을 정면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문제를 본격적으로 거론하고 나서면서 향후 당내에 작지 않은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법정에서 '정치적으로 내가 모든 책임을 지겠으니 내 새끼들을 풀어달라'고 해야 했다"며 "어떻게 대통령을 지낸 분이 장관·수석비서에게 '내가 시켰나요'라는 질문을 할 수 있나.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이 책임지겠다고 했으면) 박 전 대통령 문제가 잡범들처럼 형사적으로 처리되지 않고 정치적으로 처리될 수 있었다"며 "유·무죄를 법원에 의존하지 말고, 정치적으로 대처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홍 대표는 "처음부터 그런 식으로 대처했다면 문재인 정부가 박 전 대통령을 저렇게 참담하게 압박하는 상황은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범 100일을 앞둔 문재인 정부에 대해 '여당과 더 잘 싸워달라'는 요구를 한 시민에게는 "정부가 출범한 지 석달밖에 안 됐다"며 "정부의 잘못을 축적 시킨 뒤에 대들어야지 시작하자마자 대들면 국민들이 안 좋아한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에 대해 '인위적 통합'이 아닌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의 선택에 의한 통합을 주장했다. 북핵 문제 등 안보 이슈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대화 위주 정책의 잘못을 지적하고 한국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전술핵 재배치'를 강조했다.

또 강성 귀족노조로 인해 기업들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며 "강성 귀족노조를 때려잡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자신의 카운터파트너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두고는 "저랑 사법연수원 동기고, 굉장히 미녀"라고 하면서도 사회자가 '화합과 상생'을 언급하자 "민주당과 화합과 상생은 안 된다"고 받아쳤다.토크 콘서트에 참석한 권영진 대구시장은 "그동안 재선 준비를 하지 않았다. 4년 동안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으면 시민이 알아주실 것으로 판단했다"며 "그렇지만 요즘은 상황이 그런 것 같지 않다. 이제부터는 제대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홍 대표는 토크 콘서트 직전 대구 민심의 상징인 서문시장을 찾았다. 대구 서문시장은 지난 5·9 대선 당시 홍 대표가 출마 선언을 하고 첫 번째 유세를 한 지역이다.

홍 대표는 특히 '보수의 심장'인 대구에서의 지지율 회복이 한국당 재건의 출발이라고 보고 대구를 첫 번째 토크 콘서트 현장으로 잡았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