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성 경찰청장.

[뉴스데일리]경찰 수뇌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삭제지시 의혹' 진실공방 논란으로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으로부터 자중하고 경찰개혁에 매진하라는 경고를 받은 이철성 경찰청장은  14일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경찰 개혁의 방향을 경찰개혁위원회에 일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이 청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삭제지시' 논란에 대해서는 "어제 국민께 사과 말씀을 드렸고 동료 경찰가족들께도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모든 게 시간이 가면서 확인되고 정리되리라 본다. 지켜봐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김 장관이 요구한 수사권 독립과 인권 경찰 실현 방안에 대한 어떠한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경찰개혁위가 10월말까지 활동할 것이고 그 결과 다양한 주문이 있으면 거기에 맞춰서 전향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준비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청장은 개혁위 측에서 요구한 형사사법포털(KICS) 등 자료에 대해서 “사회적으로 명망있고 각 분야에서 능력이 있는 분들을 모셔온 만큼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것도 경찰 개혁 의지를 의심받을 수 있다”며 “실정법상 문제가 없으면 최대한 자료를 드리고 자료를 드릴 수 없으면 열람을 시켜 드리고 그것도 안되면 시스템에 대한 개요를 설명을 드려 소극적이지 않다고 느끼게 해드려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KICS의 경우 검찰, 법원 등과 함꼐 운영해 법적으로 보여드릴수 없는 부분이나 우리 의사만으로 공개 어려운 부분이 있어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 개혁위 분들이 보시기에 소극적일 수 있다”고 했다.

개혁위 내 경찰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가 꾸려진 뒤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이나 밀양 송전탑 사건 등 전현직 청장과 관련된 부분에 있어 조사가 필요할 경우에 대해서도 본인의 조사에 대해 “흔쾌히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청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의무경찰에 대한 고위직의 '갑질'을 근절하는 문제와 관련, 현재 일선 경찰서장과 경무관급 이상 고위직 부속실 등에 배치된 의경 운전요원 보직을 폐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용차량 운전업무를 의경이 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지적에 대해 ”전국의 총경 이상 사무실에서 운전을 하는 350여명의 인력에 대해서 운전업무를 바로 폐지하되 총경급 이상 기동부대 현장 지휘관에 대해서는 폐지가 불가능해 운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동부대로 전환배치할 경우 집단생활에 적응 문제가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것을 우려해 각 기능 사무실에서 사무보조업무를 할 예정이다.

박찬주 육군 대령의 갑질 사건으로 논란이 된 의경 갑질에 대해서 ”전역한 의경들을 감찰 기능에서 확인했고 현직 의경에게도 확인을 한바 대부분 의혹이 과장되거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 됐다“면서 ”전역한 의경들도 문제가 없다는 점을 납득했다“고 해명했다.

이 청장은 "한진그룹 수사와 관련해서는 그간 여러 조사와 증거를 통해 범죄 혐의에 대한 사실 소명이 어느 정도 됐다"며 "지난주에 그와 관련된 임원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1명은 기각됐다"고 밝혔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부인 등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그룹 일가 소환에 대해서는 "영장이 발부되면 필요한 조사를 더 해서 추후 신중히 검토하겠다.피의자일지 참고인일지는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언론을 통해 의혹이 제기된 고위직들의 갑질 의혹을 두고는 "전역한 대원들을 통해 나온 얘기인데, 감찰에서 전·현직 대원들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한 결과 사실이 아니거나 과장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외부 인사들로 구성된 경찰개혁위원회에서 고(故)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 경남 밀양 송전탑 농성 과잉진압 등 경찰 인권침해 사안을 진상조사하는 데 대해 "요청이 오면 나에 대한 조사에도 흔쾌히 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