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등 6명의 신임 대장으로부터 진급 및 보직신고를 받고 있다 . 사진=청와대 제공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은 9일 "그동안 장병 인권침해가 주로 선임병에게서 있었다면 이번엔 군 최고위급 장성과 가족에 의해 이뤄졌다는 점에서 국민이 충격을 받았다"며 "장병 인권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한 신임 군 수뇌부들로부터 진급 및 보직신고를 받은 자리에서 박찬주 대장의 이른바 '갑질 사건'과 관련해 이같이 언급한 뒤 "관행적 문화에 대한 일신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불거진 사건을 보면 과거에는 거의 관행적으로 돼오다시피 한 일인데 이제는 우리 사회가 더는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야 한다"며 "다들 마음가짐이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강도 높은 국방개혁으로, 그냥 국방을 조금 개선한다거나 조금 발전시키는 차원이 아니라 아예 환골탈태하는 수준의 국방개혁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안 해고 말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우리가 대응할 전력을 확보하는 게 시급한 과제인데, 군사 대응 태세를 이른 시일 내에 보완하고 자주국방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또다시는 방산비리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6명의 장성에게 "오랫동안 군 생활 하면서 아주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시고 신망과 도덕성을 잘 지켜주신 덕분에 최고의 반열에 오른 것 같다"며 "부인들께서도 아이들 전학시키랴 정말 고생 많으셨을 텐데 고생 끝에 영광을 갖게 돼 축하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신고식에는 김 육군총장, 이 공군총장, 김병주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박종진 제1야전군사령관, 박한기 제2작전사령관, 김운용 제3야전군사령관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