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통일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제공=통일부)

[뉴스데일리]통일부는 ‘2017 통일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에 진출한 20팀을 선정해 27일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통일한국에 부는 스타트업 열풍, 당신이 주인공이라면?’이라는 주제로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20일까지 응모자를 모집해 2030 청년(1998년생부터 1978년생)들의 열띤 관심과 참여로 진행됐다.

또한 관광·환경·문화·교육·요식 등 분야의 다양한 생각들이 접수됐다. 특히 IT와 결합한 융합형 생각들이 눈길을 끌었던 가운데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전문가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작이 선정됐다.

 

본선에 진출한 20팀은 다음달 3일 안내 교육을 시작으로 팀별 생각들을 모아서 발전시켜 9월에 개최되는 최종 전시회를 준비하게 된다.

안내 교육 시간에는 ‘본선 진출팀 간 만남의 시간’과 함께 ‘통일·창업 전문가의 특강’과 ‘함경도 출신 청년 사업가와의 대화’ 등이 진행된다.

아울러 본선 진출 20팀에게는 창업에 관한 생각들을 전시 작품으로 나타내기 위한 소정의 창작 지원금이 지원되며 전문 심사위원들의 자문 기회도 주어질 예정이다.

전시회를 거쳐 선발될 최종 수상작은 총 6팀으로 대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에게 총 14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게 된다.

한편, 최종 수상작 선발은 일반 국민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투표 30%와 현장 투표 30% 및 전문가 심사 40% 비중을 반영해 진행한다.

온라인 투표는 본선 진출 20팀의 창업에 관한 생각들을 대상으로 일반인들이 직접 가상 투자를 하는 대중투자(크라우드 펀딩) 형태로 진행될 계획이다. 다음달 21일부터 9월 17일까지 ‘크라우디(https://www.ycrowdy.com/ 누리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전시회 개최와 함께 진행될 현장 투표는 전시 관람객이 본선 진출 20팀의 전시 작품을 관람하고 투표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지고 여기에 전문 심사위원의 평가 점수를 종합 반영해 최종 수상작이 결정될 예정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창의적인 상상력과 생각으로 이번 공모전에 참가해 주신 청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본선 진출 20팀과 함께 만들어 갈 9월 전시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