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청와대 본관에서 일자리위원회 위촉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며 ‘일자리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뉴스데일리]문재인 정부는 앞으로 5년 동안 어디로 무엇을 위해 어떻게 나갈지 가리키는 나침판이 될 국가비전으로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정했다. 또한 국가비전 달성을 위한 실천전략으로 5대 국정목표와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를 설정했다.

대선기간 중 국민들께 약속한 공약 하나하나를 꼼꼼히 확인해 선정한 5대 국정목표중 ‘더불어 잘사는 경제’를 소개한다.

‘더불어 잘사는 경제’ 5대 국정전략은 ▲소득 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경제 ▲활력이 넘치는 공정경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경제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창업과 혁신성장이다.

더불어 잘사는 경제는 경제의 중심을 국가와 기업에서 국민 개인과 가계로 바꾸고, 성장의 과실이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는 경제다.

그 핵심과제는 ‘좋은 일자리가 마련된 대한민국’으로, 일자리 창출로 가계소득을 늘리고, 늘어난 소득으로 소비를 확대해 내수 활성화 및 성장으로 이어지는 ‘경제 선순환 구조’ 구축으로 설명된다. 즉, 일자리는 성장을 촉진하는 최고의 복지라는데 방점을 찍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