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스데일리]자체가 굉장히 복합적·다층적으로 변했다”며 “정부는 더 이상 권위주의적인 정부를 운영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취임 후 첫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금도 여전히 청와대가 가장 강력한 국정의 점검·조정 기관이지만 청와대 혼자서 다 할 수도 없고 다 해서도 안 되는 시대가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오늘 시작하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는 (부처간 업무) 공백을 해결하고 관리해 가는 굉장히 중요한 회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정부, 한 국가가 성공할 것인가 실패할 것인가는 여러 부처가 관련되고 국민 간 의견통일이 쉽지 않은 문제들을 얼마나 유능하고 효율적으로 조정·추진해 갈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재인 정부 한 달에 대한 인상을 말씀드리자면 국가 목표, 국정 목표가 빠른 시일 안에 명료하게 정리되고 있다”며 “다만 뚜렷하게 정리된 국정목표가 하나같이 어렵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평지에서 산을 올려다보면 길이 없어 보이지만 산에 들어가 보면 반드시 길이 있고 그 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정상까지 가게 된다”며 “문제마다 모두 우리가 도달하고자 하는 정상까지 길을 찾아서 가자”고 독려했다.  

가뭄과 관련해서는 “전국적으로 작년에 비해서 강우량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 있고 평년에 비해서도 더 나쁜 상황”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 기획재정부를 포함, 유관 부처들에게 협력을 요청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관련 사안에 대해서는 “다행히 인사청문회는 정상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아직 심의 일정이 가시화되지 않아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새 정부가 출범했으면 일할 수 있는 조직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면 좋겠고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고 생각하는 일자리 창출과 저소득층 지원을 중심으로 한 추가경정예산안도 새 정부의 첫 사업인 만큼 국회가 꼭 도와주면 좋겠다”며 “다수 국민 또한 그렇게 생각하실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