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청와대가 20일 오후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인사추천위원회를 개최했다.

인사추천위원회는 참여정부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때 도입한 인사 추천·검증 시스템이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도 청와대 내 인사추천위원회는 있었지만  유명무실화됐다.

새 정부는 인수위 없이 급출발한 탓에 인사추천위를 제대로 가동하지 못했으나, 이날 첫 회의를 계기로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될 전마이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인사추천위 종료 후 춘추관을 찾아 "대통령비서실 자체 운영규정 훈령 39호에 근거해 오늘 1차 인사추천위원회를 개최했다"며 "아직 임명하지 않은 자리들에 대해 첫 회의를 했다"고 말했다.

인사추천위는 임종석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조현옥 인사수석이 간사를 맡는다.

여기에 정책실장, 안보실장, 정무수석, 민정수석, 국민소통수석, 국정상황실장, 총무비서관이 위원으로 참석하며, 인사 검증 후보자의 카운터파트에 해당하는 담당 수석비서관이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비서관급인 총무비서관이 인사추천위원에 포함된 데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무직뿐만 아니고 공공부문도 있어 총무비서관 업무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인사추천위는 인사·민정수석실에서 제출한 5∼6배수 명단을 심사해 후보자를 3배수 이내로 압축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다만, 가급적 단수추천은 하지 않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이날 첫 인사추천위에서는 중앙부처 장·차관급이 아닌 장관급 위원장 인선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이미 인사추천위 심사 단계를 넘어 정밀검증에 들어간 까닭에 인사추천위에서 들여다보지는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법무부 장관은 안경환 전 후보자가 자진 사퇴해 인선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는 만큼 인사추천위 심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28일 한·미 정상회담 참석차 출국하기 전 남은 장관 세 자리의 인선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쯤이면 기본 인사들이 마무리되고 인사추천위로 다가올 인사를 하면 될 것으로 생각했으나 인추위가 준비된 시점에서도 몇몇 자리 인사가 안 된 상태여서 인사추천위 체계로 남은 자리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일 어려웠던 것이 인재풀이었다"며 "인사수석실에서 적극적으로 각계로부터 인재 추천을 받아 추천된 분의 특징, 능력, 추천한 사람이 누군지 등을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사실 거의 매일이다시피 회의를 했지만 워낙 자리가 많은데 풀은 제한돼 있어 검증에 굉장한 로드가 걸리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공공기관장 인선에 대해서는 "임기가 다가온 자리가 어딘지를 파악해서 정리하고 있다"며 "다만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를 시작할 여력이 없었다"고 말했다.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증 부실 논란에 대해서는 "검증이 부족했다는 점을 겸허히 인정한다"며 "인력이나 시스템, 회의 체계가 갖춰졌으니 더 나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산자부 장관과 복지부 장관 인선이 늦어지는 데 대해서는 "지금까지 늦춰진 것은 꽤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봐야 하지 않겠나"라며 "저희가 검증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개인의 사적 영역까지 일일이 검증하기는 쉽지 않다"며 "2차 검증이라고 할 수 있는 언론 검증과 청문회까지도 전부 합해서 검증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높아진 기준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며 "참 좋은 분 중 고사하시는 분들이 많다. 정말 이 분이 이 자리에 필요하다고 해서 추천받고 압축해도 청문 과정을 지켜본 상당수 인사가 거절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