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데일리]여야 국회의원 23명이 20일 최순실 일가의 부당재산 몰수를 위한 특별법 제정에 뜻을 모았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필두로 한 여야 의원 23명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순실 재산몰수 특별법 추진 여야 의원모임'을 결성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행위자의 재산조사에 관한 특별법안'을 제정, 최씨를 비롯한 국정농단행위자의 부당수익 및 그로부터 유래된 재산 등 몰수를 현실화한다는 계획이다.

법안에는 최씨 일가의 부당수익 및 부당수익 유래재산의 소급환수, 그 실효성 확보를 위한 '국정농단행위자 재산조사위원회' 설치, 조사위에 대한 압수·수색 및 검증권 부여 등 내용이 담긴다.

안민석 의원이 주도한 이번 모임은 매주 화요일 조찬모임을 통해 법안 조율 상황과 최씨 일가 재산추적 현황 등을 공유한다. 모임 참여 의원들은 법안 공동 발의를 목표로 여야 의원들의 추가 참여를 지속적으로 권유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안 의원은 이날 모임에서 최씨 일가 재산 원천자금이 박정희 정권 시절과 박근혜 정권 시절 체계적으로 형성·관리됐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특히 박정희 정권 시절 석유도입 차액, 대일청구권 자금, 베트남 참전·전사자 보상금 등이 이후락 전 중앙정보부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의해 관리되며 최씨 일가 재산의 원천이 됐다고 주장했다.

안민석 의원은 과거 박근혜 정권에선 육영재단 및 정수장학재단 관련 자금과 박정희 전 대통령 비자금 금고 자금, 구국봉사단 관련 재산 등이 고(故) 최태민씨와 최순실 모친 임선이씨 등 최순실 일가로 흘러들어가며 부정 축재됐고, 현재 부동산 및 현금·예금 등 형태로 국내외에 보관돼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