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주 전 문체부 차관.

[뉴스데일리]정관주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53)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20일 열린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78)과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51)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압박해 친정부 성향 보수단체의 관제데모를 지원했다는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업무에 관여했다고 증언했다.

정 전 비서관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국민소통비서관 근무 당시 화이트리스트에 관여했느냐'란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이어 '2015년초, 2014년도 전경련의 보수단체 지원 결과를 당시 조윤선 정무수석에게 보고하면서 2015년도에 전경련이 보수단체를 지원하는 금액을 늘려달라고 보고했느냐'란 질문에도 "네"라고 답했다.

정 전 비서관은 올해 4월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화이트리스트'와 관련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보수단체에 대한 재정지원이 관제데모 배후로 의심받는 국민소통비서관실 허모 행정관(49)의 단독 결정이 아닌 윗선에서 내려온 지시라고 의심했다. 정 전 비서관의 이날 증언을 통해 일단 조 전 장관에게 보고한 사실은 확인됐다.

정 전 비서관은 다만 정무수석실에서 근무하며 당시 조 전 수석이 자신의 보고를 받은 사안을 윗선의 누구까지 보고했는지는 "모른다"고 증언했다. 검찰은 조 전 장관과 김 전 실장도 지난달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특검팀은 이날 정 전 비서관이 올해 4월 구치소에서 지인을 접견할 당시 대화를 기록한 녹취서를 공개했다.

녹취서에 따르면 정 전 비서관은 청와대의 문화계 지원배제 업무 이른바 '블랙리스트'가 비상식적이었고, 김 전 비서실장이 아니었으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다는 취지로 증인과 대화했다.정 전 비서관은 "(블랙리스트를 지시하는) 의사결정권자로부터 지시를 받은 사람들이 그 지시를 받았을 때 대안을 제시하고 고민해서 검토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당시 업무에 지쳐서 일하니 저도 그런 부분의 심각성을 놓쳤다"고 말했다.

정 전 비서관은 문체부 1차관이던 2016년 10월 문체부 국정감사와 국회 '최순실게이트' 국정조사특위 등에서 거짓으로 증언한 점에 대해서도 "기관 증인으로 출석해 사실대로 말하면 파장이 굉장히 안 좋을 것으로 예상해 답변하기 어려웠다"며 위증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이 같은 답변은 누구의 지시가 아닌 문체부 장·차관과 실·국장들이 모인 회의에서 자연스럽게 정해졌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국정감사를 준비하면서 부처에서 만든 답변자료에 사실을 부인하는 것으로 정리가 돼 있었다"며 "특별한 이견이 없이 답변 기조가 정해졌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