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에 남관표(60) 주스웨덴 대사를, 대통령 과학기술보좌관에 문미옥(49)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런 내용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안보실 2차장 임명은 지난 5일 김기정 연세대 교수가 사퇴한 지 보름 만이다.

문재인정부 초기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정의용 실장을 필두로 이상철 1차장, 남관표 2차장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남관표(외무고시 12회) 2차장은 부산 출신으로, 외교·안보 업무에 정통한 전략 정책 기획통이다. 다양한 분야 경험을 토대로 새 정부의 국가안보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외교통상부 정책기획국장과 국무총리실 규제개혁조정관, 주헝가리 대사 등을 역임했다. 남 2차장은 과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역할을 겸하게 된다.

 문미옥 보좌관은 포항공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뒤 연세대·이화여대 연구교수와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기획정책실장을 거쳐 작년 20대 총선에서 과학기술 전문가 자격으로 비례대표로 배지를 달았다.

박 대변인은 "문 보좌관은 기초과학과 과학정책 분야를 두루 거친 손꼽히는 여성과학기술인 출신 의원으로, 과학입국 미래 개척할 적임자"라고 말했다.

현역 비례대표 국회의원인 문 의원의 선임으로 이수혁 전 주독일대사가 의원직을 승계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