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스마트폰 앱과 CCTV를 연계한 안전귀가 서비스,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등 첨단기술(ICT)을 활용해 주민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우수정책이 전국으로 확산된다.

행정자치부는 15일 경기 안양시 등 5개 지자체와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 행정 구현을 추진하기 위한 ‘정부혁신 거점지자체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4일 밝혔다.

공모 과정을 거쳐 선정된 5개 지자체는 경기 안양시를 비롯해 서울 구로구, 광주 광산구, 경기 오산시, 전남 강진군이다.

행자부는 이들 지자체에 총 1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전문가컨설팅을 지원해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혁신 성과와 노하우는 매뉴얼화하기로 했다.

경기 안양시는 과천시 등 인근 7개 지자체와 공동으로 스마트폰 앱과 방범CCTV를 연계한 안전귀가 서비스 통합·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 구로구와 경기 오산시는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독거노인 돌봄, 치매환자 배회감지, 어린이집 안심 케어, 수도계량기 원격검침, 위험시설물 관리, 쪽방촌 화재감시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및 도시시설물 안전관리에 나선다.

전남 강진군은 오지마을 화상회의 시스템을 구축해 상대적으로 행정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지역 주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강화한다.

광주 광산구는 다른 지자체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표준 플랫폼을 구축, 데이터기반 과학행정을 전 지자체로 전파, 확산하는 모델을 만들게 된다.

심보균 행자부 차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자체의 혁신 우수사례를 만들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스마트 행정이 전국에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