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가안보실 1.2차장에 임명된 이상철 교수와 김기정 교수.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이 현재 공석인 국가안보실 1차장에 이상철 성신여대 안보학교수, 2차장에 김기정 연세대 행정대학원 원장을 임명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2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인사를 발표했다.

이 차장은 국제공조를 통한 대북 제재에 대해서도 전문성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이 차장이 전남 나주 출신이라는 점에서 호남 인사 중용이라는 문 대통령의 인사 기조가 또다시 확인됐다는 평가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안보전략과 국방개혁, 평화군비통제 등을 전담하는 자리다.

이 차장은 6자회담 국방부 대표, 국방부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대표를 지내 대북 협상에 참여한 경험이 있고 국방부 정책실에서 북한정책과장을 지내는 등 군 내 ‘대북통’으로 분류돼왔다. 군 출신의 이 차장이 기용되면서 국가안보실이 이 차장을 통해 국방개혁을 주도할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 차장은 국방부에서 군비검증통제단 단장을 지냈다. 따라서 이 차장은 국제공조를 통한 대북 제재에 대해서도 전문성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김 안보실 2차장은 참여정부에서 통일부 통일정책평가위원과 외교통상부 정책자문위원을 지냈다. 박 대변인은 “김 차장은 오랫동안 한반도 평화문제 학자이며 외교정책 전문가로서 대통령 자문, 청와대 비서실 등을 역임했다”고 설명했다. 

김 차장은 현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외교안보 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다. 대선 기간에는 문재인 캠프 싱크탱크 ‘국민성장’에서 외교안보 정책을 담당해왔다. 문 대통령이 대북제재 국면 속에서도 남북 대화 복원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만큼 학자 출신의 ‘비둘기파’인 김 차장이 이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연세대 행정대학원 원장으로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문 대통령 '싱크탱크'였던 정책공감 국민성장의 연구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상철 1차장은 1957년 전남 나주 출생으로 육군사관학교 38기 출신이다.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국방부 남북장성급 군사회담 대표, 국방부 남북군사실무회담 수석대표 등을 거쳤다.

김기정 2차장은 1956년 경남 통영 출생으로 연세대 정외과를 졸업한 후 코네티컷대학에서 정치학 석·박사를 마쳤다.

 

정치권 안팎에선 문 대통령의 '외교·안보분야 핵심 브레인'으로 꼽힌다. 참여정부 청와대 비서실 정책자문위원, 외교통일부 정책자문위원 등을 거쳤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