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

[뉴스데일리]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측은 24일 '회고록' 파문을 촉발시킨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을 형사고발 조치했다.

앞서 송 전 장관은 자신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를 통해 지난 2007년 노무현 정부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하기 앞서 북한의 의견을 물어봤다고 주장해 논란을 일으켰다.

송 전 장관은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문 후보가 인권결의안 회의를 주도했고도 했다. 특히 송 전 장관은 문 후보가 이 같은 주장을 반박하자 최근 북한이 우리에게 보낸 전통문으로 보이는 문건을 공개하며 다시 한 번 논란을 촉발시켰다. 이와 관련해 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이날 송 전 장관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과 후보자 비방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및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측은 오전 11시30분 검찰을 찾아 고발장을 제출할 계획이다.

전날 노무현 정부 당시 연설기획비서관을 지냈던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당시 회의 기록을 공개했다.

당시 회의 기록에 따르면 송 전 장관의 주장과는 달리 2007년 11월16일 노 전 대통령은 인권결의안에 기권하기로 결정한다.

우리측이 북한에 전통문을 보낸 시점은 11월19일이고 이 전통문을 보내기 위해 관계 회의가 열린 시점은 하루 전인 18일이다. 전통문은 당시 외교안보수석인 현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작성했다.

다만, 북한에 보낸 이 전통문을 놓고는 양측의 해석이 다르다.

문 후보측은 "우리 정부의 인권결의안에 대한 원칙적인 입장을 알려주기 위해 작성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는 반면, 송 전 장관은 문 후보가 북한의 반응을 보고 결정하자고 했기 때문에 전통문을 보낸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