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 4당은 19일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을 갖고 20일부터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4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합의한 내용은 20일부터 국회 정상화,국회 운영은 상임위 간사간 합의 존중,환경노동위원회 정상화 위해 청문회 대상, 시기, 방법 등에 관해 4당 간사가 협의 진행, 2월 임시국회 주요 쟁점법안 통과 위해 교섭단체 4당이 최선을 다한다 등이다.

자유한국당이 국회 정상화의 선결요건으로 요구해왔던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의 사과는 이날 오전에 열린 야 4당 원내대표 회담에서의 유감 표명으로 갈음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와 관련해 수석부대표 회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전에 열린 야 4당 원내대표 회담에서 입장 표명이 있었으니까 그 걸로 갈음하겠다"고 말했다.

김선동 수석은 '상임위 간사간 합의를 존중해 국회를 운영한다'는 조항은 "소수자 보호와 (일방처리) 재발 방지를 약속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이어 "다시 협상 모드로 돌아가서 상임위별로 쟁점 법안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검 기간 연장과 관련해서는 "국회 정상화와 관련한 논의 대상이 아니라서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