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국토교통부는 ‘부산항신항 제2 배후도로’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완성된 배후도로를 13일 자정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고속도로인 제2 배후도로의 개통으로 부산항신항은 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돼 앞으로 수출입 물동량 운송이 더욱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도권, 충청도, 전라도 지역에서 신항으로 향하는 물류는 기존 제1 배후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 거리가 18.3km 짧아지고 주행 시간은 현 평균 45분에서 11분으로 약 34분 정도 단축돼 물류비용이 연간 689억 원 정도가 절감될 전망이다.

또한 제1 배후도로의 만성적인 교통 정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항신항 제2 배후도로’는 부산항신항의 웅동지구에서 남해고속도로 진례분기점을 연결하는 연장 15.3km의 왕복 4차선 도로로 총 6281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3개의 나들목을 설치하고 남해고속도로와 접속을 위해 1개 분기점을 설치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자 전체 구간의 72%를 터널 및 교량으로 건설했다.

안전강화를 위해 굴암터널 등 4개 장대터널에는 화재 및 교통사고를 자동 인식하는 화재자동탐지설비, 돌발상황감지설비를 설치했다. 모든 터널에는 LED 조명을 설치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향상하고 전력 소비를 53% 절감했다.

아울러 원톨링시스템 도입으로 재정고속도로와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게 해 통행료 납부를 편리하게 했다.

통행료는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2배 수준으로 전 구간 주행 시 승용차 기준 1900원이다.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한편, 국토부는 최정호 제2차관, 지자체 및 공사관계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일 오후 2시 진해영업소에서 개통행사를 개최한다.

최정호 제2차관은 “제2 배후도로 개통으로 부산항신항이 더욱 활성화되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의 투자가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