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여야 간사가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간사, 김성태 위원장과 새누리당 이완영 간사, 국민의당 김경진 간사.

[뉴스데일리]국회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의 5일 청와대 기관보고에서는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박흥렬 대통령경호실장, 류국형 대통령경호실 경호본부장의 불출석을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공세가 쏟아졌다.

김성태 위원장을 비롯해 여야를 막론하고 위원들은 증인 불출석이 국정조사를 농락하는 행위라면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성태 위원장은 개회를 선언한 직후 "촛불민심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꼭 말해야 한다"며 "이번주 매일의 상황은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고 운명의 한 주가 될 것이다. 특위 활동에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민정수석, 경호실장, 경호본부장이 출석하지 않았다. 불출석 사유서를 보면 민정수석은 비서실장이 국정조사 참석으로 자리를 비워 각종 현안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는 이유고, 경호실장과 본부장은 경호업무를 위해서라고 한다"며 "위원장으로서 이들이 나오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 비서실장도 민정수석에 연락해 빨리 국회 출석조치를 해달라"면서 "직접 국회에 참석해야 한다는 것이 국조특위의 입장임을 반드시 전해라"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 역시 의사진행발언에서 "우리 새누리당 위원들도 진실을 규명하려는 야당 입장과 배치돼 국조에 임할 생각은 없다"며 "박 경호실장의 진술은 세월호 7시간 진실규명의 핵심이다. 출석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100번 물러나 경호실장이 국회 출석해 증언한 바가 없다면, 우리 특위는 직접 청와대를 방문해 증언을 청취해야 한다. 특단의 조처를 해달라"고 말했다.

같은당 하태경 의원도 "세월호 7시간 관련한 국민의 의혹이 하늘을 찌른다"며 "증인명단에 의무실장이 빠졌는데, 7시간에 의료시술이 이뤄졌는지 증언을 해줄 직접적 당사자가 왜 빠졌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국민을 무시하고 국조에 불출석한 증인들에 대해서는 동행명령장을 발부해서라도 출석시켜야 한다"며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나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등도 가출투쟁을 벌이고 있다. 증인출석 요구서 송달을 피하고 있는데, 법망을 피할 수는 있어도 진상규명은 피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재출석요구는 당연하고 동행명령장을 발부할 것을 정식 요청한다"며 "최 민정수석은 사표도 제출한 상태다. 업무 수행 때문이라는 것이 말이 되나. 반드시 오후에라도 출석도록 독려해달라"고 당부했다.

자료제출 여부를 둘러싼 공세도 이어졌다.

김 의원은 "1차 기관보고에서 법무부에 요구한 자료가 하나도 도착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압수수색 목록이나 정유라씨의 소재파악을 위해 법무부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이 하나도 도착하지 않고 있다"면서 "왜 국조에 협조하지 않나. 그러고도 검찰의 명예를 걸겠다는 말이 성립하나"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