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의 종류 (제공=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뉴스데일리]최근 몇 년간 드론은 그야말로 ‘뜨거운 감자’다. 드론은 영화나 드라마 촬영, 물품 조달, 재난 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그 활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드론은 1916년 ‘Aerial Target Project’를 통해 군사용 무인기를 개발한 것이 시초다. 무인기에 Drone(드론)이라는 이름이 명명된 것은 1930년, 처음으로 실전에 투입된 것은 1982년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 때다.

이후 드론은 더 저렴해졌고 작아졌고 편리해지면서 의상, 기상, 과학, 예술 분야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 도입됐다. 하늘에서 농사짓는 드론(농업), 예능에서 보던 ‘찍사’ 드론(촬영), 현대판 대동여지도를 그리는 드론(관측)과 더불어 드론공연, 광고, 물품수송 등 드론으로 달라질 하루하루가 먼 미래가 아닌 가까운 내일의 일상으로 다가온 것이다.

드론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일반인들이 취미용으로 가장 많이 쓰는 드론은 쿼드콥터다. 4개의 프로펠러로 날기 때문에 '쿼드(4개)'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럼 일반인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드론 초보자의 촬영 꿀팁 10가지’를 알아보자.

느리게 움직이자

드론을 상공에 날릴 때 첫 번째 염두에 둬야 할 일은 천천히 움직여 주는 것이다. 느리게 날수록 영화 같은 장면들이 연출되기 때문이다. 샷 자체도 빠르게 움직일 때보다 훨씬 안정감 있고 제대로 조종되듯 보인다. 무선 조종기(RC 패드)를 사용할 때, 가속도를 붙이거나 늦출 때도 천천히 움직여줘야 한다.

동시에 두 개의 방향으로 움직이자

드론 촬영을 할 때 왼쪽 또는 아래로 움직이는 단순 비행은 별 효과가 없다. 동시에 두 방향으로 천천히 같은 속도로 나도록 하면 멋진 장면을 볼 수 있다.

풍경장면은 양옆으로 저공비행 해보자

대부분 풍경 장면은 앞으로 직진하거나 뒤로 후진하면서 찍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저공비행을 하면서 양옆, 한 방향으로 쭉 가면서 찍어주면 훨씬 뛰어난 장면들이 많이 나온다.

원으로 움직여보자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한 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조종을 해보자. 원을 그릴 때는 아주 섬세하게 천천히 움직여주는 것이 필수다.

패럴랙스(Parallax) 효과주기

촬영 장면에 깊이를 주기 위해 드론 카메라와 가까운 사물 또는 나무 사이로 넓은 풍경을 양옆 또는 위, 아래로 찍어보자. 이러한 패럴랙스 효과는 시청자들에게 보이는 풍경이 얼마나 넓고 멀리 있는지 실감하게 해준다.

날씨 잘 활용하기

드론 촬영에 있어 날씨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맑은 날씨나 약간 흐린 날씨는 좋다. 하지만 비, 눈 그리고 짙은 안개가 낀 날씨는 피해야겠죠? 특히 추운 날씨에는 공기가 응축되면서 높은 위치에 있을수록 드론과 카메라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기에 있는 물기 때문에 드론이 얼 수도 있다. 바람 역시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일출과 일몰

지상에서 영화를 촬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출과 일몰은 황금시간대다. 특히 그림자가 멋지게 나오고 오후 시간대에 잘 보이지 않던 지형들이 더 돋보이게 된다.

플랫 이미지 프로필 사용하기

가장 납작한 카메라 프로필을 사용해야 공중에서 찍는 사진에 역동적인 거리(레인지)를 줄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지상의 어두운 부분들의 디테일도 잘 살릴 수 있고 하늘이나 구름 장면이 엉망으로 나올 일이 줄어든다.

셔터 스피드 설정하기

지상 장면을 찍을 때는 셔터 스피드를 최대한 낮춰야 한다. 추천 셔터 속도는 약 100~250th다. 대부분의 드론 촬영 카메라에 사용되는 초당 500th 또는 100th는 더 날카로운 프레임을 보여주지만 원치 않는 섬광효과를 가져다준다.

짐벌을 사용하자

짐벌은 스태빌라이저 시스템으로 드론과 카메라를 연결해준다. 짐벌은 흔들림 방지 창지를 지원해 주는데 젤로현상이나 흐린 이미지들도 방지한다. 요즘은 DIY(Do It Yourself)로 직접 만들 수도 있다.

한편, 새만금 지역은 고군산군도와 새만금방조제 등 광활한 대지 위에서 멋진 풍경을 촬영할 수 있는 장소가 많다. 교통도 편리한 편이고 인근 군산에는 숙박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드론 마니아들의 새로운 성지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2016 새만금 드론 항공촬영 공모전’이 오는 12월 4일까지 열려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접수하면 된다.

자료 제공=새만금개발청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