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데일리]비선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가 주이탈리아 한국 대사를 추천했으며, 당시 청와대에서 공직기강비서관으로 일하던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이에 반대해 무산됐다는 주장이 27일 제기됐다.

조 의원은 청와대 재직 때의 경험에 대해 발설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 사실여부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당 안팎에서는 조 의원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채 법적인 책임만 언급한 것을 두고 해석이 분분하다.

재미 언론인 안치용씨는 이날 자신이 운영하는 '시크릿 오브 코리아'에서 익명을 요구한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최씨가 전 통일교 유럽 총책이자 세계일보 사장을 지낸 S씨를 이탈리아 대사로 추천했으나 조 의원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안 씨는 "S씨는 정윤회씨와 동향이자 독일에서 오래 거주한 인물로, 통일교의 창시자인 문선명 총재의 최측근으로 꼽혔던 인물이다. 세계일보의 최씨 독일 인터뷰도 S씨가 주선했다고 소식통들이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세계일보 측은 이에 대해 "최씨 인터뷰는 기자들이 여러번 시도한 끝에 어렵게 이뤄졌으며, S씨가 주선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기자들의 전화가 쇄도하지만 일일이 응대하지 못해 죄송하다. 제가 응대할 경우 그 내용이 청와대 재직 때 경험한 사례에 해당하므로 '공무상 비밀누설죄'를 걸어 문제 삼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남겼다.

조 의원은 "지금도 제 주변을 샅샅이 뒤지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며 "제가 원칙을 지키고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