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수렁에 빠뜨린  최순실 씨.

[뉴스데일리]현 정부 최대 권력형 비리 의혹의 중심에 선 최순실씨 파문이 정국을 송두리째 집어삼키고 있다.

정치권은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각종 대통령 연설문과 자료가 사전에 최씨에 전달됐다'는 의혹을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검찰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청와대 비서실과 내각 개편을 비롯한 국정 전면쇄신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정국을 둘러싼 긴장의 파고가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야권은 박 대통령의 사과에도 그대로 넘길 수 없다며 특별검사 도입 등 후속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고, 집권당인 새누리당은 즉각적인 사과 표명과 함께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는 등 정국은 그야말로 '최순실 블랙홀'에 빠진 형국이다.

박 대통령의 '임기내 개헌' 제의로 불붙는 듯 했던 정치권의 개헌 논의도 '최순실 게이트'라는 메가톤급 이슈에 파묻혀 그 동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다. 박 대통령의 개헌 제의가 이번 사태와 맞물리면서 당분간 개헌 논의는 물밑으로 가라앉고 차제에 국회 주도의 논의로 불씨가 되살아날 가능성이 커졌다.

그간 최씨를 둘러싼 각종 의혹 제기에도 박 대통령을 엄호했던 새누리당조차 진상 규명을 공식화하고 나선 것은 이번 사태를 두루뭉술하게 넘겼다가는 내년 대선 '필패'가 불 보듯 뻔하다는 현실적인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야권 역시 내년 대선에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지는 동시에 '박근혜표' 개헌 움직임에 쐐기를 박겠다는 포석에 따라 대대적인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와대 연설문이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아울러 집권여당으로서 작금의 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많은 문건이 계속 유출되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박 대통령 사과 직후 최고위를 여는 등 사실상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이정현 대표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아주 단호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더불어민주당도 긴급 최고위를 열어 당 차원에서 특검을 추진하기로 했다.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 사과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덮는 수준의 변명으로 일관해서 국민이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진상규명을 위해서 특검을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참모진 전면 교체도 요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는 야권은 물론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를 위시한 비주류를 통해서도 줄기차게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특별성명'을 내고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하며 필요하면 특검까지 해야 한다"며 "청와대 참모진을 일괄 사퇴시키고 청와대도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국기문란의 몸통은 그분(박대통령)"이라며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국정조사 및 특검을 해야 한다. 상설 특검이 아니라 최순실 게이트 특검을 별도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박계 5선인 새누리당 정병국 의원은 성명을 내고 "특검이든 국조든 정부와 국회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태 의원은 "공화국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능멸한 최순실 사태 수사를 위해 특검을 해야 한다"고 했고, 하태경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은 국회가 현실적으로 추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여야 합의로 성사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다만 이를 실현하기 위한 야권 공조와 친박(친박근혜)계가 장악한 새누리당 지도부의 입장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당장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특검 도입에 대해 "현직 대통령 문제를 그렇게 끌고 가는 건 옳지 않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사과에도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져버린 상황에서 검찰 수사의 신뢰성에 의문을 드러내는 시각도 적지 않아 정치권이 특검과 국조 주장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없지 않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에도 내각 총사퇴, 청와대 참모진 일괄 퇴진은 물론 박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탈당 요구 등 고강도 조치 주장도 잇따랐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진심 어린 사과는 없었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수사 의지도 없었다"며 "대통령도 인정한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국기문란을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변명으로 일관하기만 하고, 국민이 알고 싶어하는 것에 대해서는 질문도 받지 않고 들어가 감동을 느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핵심은 불법이 있었느냐 여부인데, 대통령 사과 발언은 최씨와 관련한 여러 불법 의혹에 대해 전혀 설명이 안 됐다"고 비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에 숨어 조직적 범죄를 비호한 공직자를 찾아 한 명도 빠짐없이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며 최씨 일가에 대한 신병확보와 우병우 수석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김용태 의원은 "여야가 특검 도입을 합의하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해 대통령이 당적 정리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탈당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