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그리스의 역사가 호머가 ‘신의 선물’이라고 극찬한 배는 예로부터 귀하게 여기며 제사나 차례상 등에 올려왔다. 배를 차례상에 올리는 것은 조상에게 신성한 과일을 바쳐 집안의 앞날을 이롭게 하기 위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배의 품종은 수확시기에 따라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나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국내에 유통되는 배 중 90%를 차지하는 중생종, 신고로 아삭한 식감과 탐스러운 생김새 때문에 맛은 물론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다.

제철을 맞은 배의 대표적인 효능과 맛있는 배 고르는 법, 보관법 등을 소개한다.

배의 효능

1. 감기 및 기관지 질환 개선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예방은 물론 기침, 가래, 기관지염, 천식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 만성기침증상이 있는 경우 효과가 있고,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

2. 숙취 해소

알칼리성 식품으로 수분함량이 90%에 가까울 정도로 풍부하며, 당분, 유기아미노산 또한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간장의 활동을 촉진시켜 체내의 알코올을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나 과도한 음주로 인한 숙취 해소에 뛰어나다.

3. 천연 소화제 효과

옥시타제, 인버타제 등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고기를 먹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섭취하게 되면 더부룩한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소화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한 단백질 분해 작용이 뛰어나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에 고기 양념장 재료로 자주 사용된다.

4. 변비 개선

효과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수분함량이 높아 섭취 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서 변비개선에 도움이 된다.

5. 해열 작용

차가운 성질의 과일로 카테킨과 알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열을 식히는 효과가 있고, 수분함량이 풍부하여 체액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감기나 기타 질병으로 인해 고열증상이 나타날 때 섭취하면 해열작용은 물론 수분보충에 도움이 된다.

6. 피부 미용 효과

카테킨과 탄닌 성분으로 인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고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의 신진대사를 도와 피부보습 효과에도 뛰어나다. 이 외에도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탄력에 도움이 되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맛있는 배 고르는 방법

배는 크기가 크고, 반듯한 모양과 맑은 색을 띤 것이 좋다. 또한 겉껍질은 얇고 과육엔 물이 많은 것이 달고 맛있으며, 중량은 700g, 당도는 12브릭스 가량이 나오는 것이 상품이다.

배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

배는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야 마지막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지 않은 배는 한 알씩 신문지에 싸서 비닐백에 개별포장한 뒤 냉장보관을 한다. 껍질을 벗겨 깎아먹다 남은 배는 비닐백이나 지퍼백에 넣어 과일칸에 넣어두면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