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진흥원 및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 김윤영 서민금융진흥원장 등 참석자들과 함께 현판 제막을 마친 뒤 센터건물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데일리]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서민금융진흥원을 설립함으로써 서민들의 금융생활을 더욱 든든하게 지켜드리는 통합 지원 인프라까지 갖추게 됐다”고 밝히고 ‘서민금융 3대 혁신’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민금융진흥원 출범식에 참석 “이제부터 중요한 과제는 서민금융 지원의 3개 핵심 영역인 지원 대상 선정, 상품개발, 전달체계 모두를 혁신해서 어려움에 처한 서민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서민금융의 정체성과 지속성을 함께 지켜낼 수 있도록 지원 대상 선정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며 “당장은 자신의 신용과 담보로 일반 금융회사를 이용하지 못해도 상환능력과 의지가 확실하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정확하고 공정한 판단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철저하게 수요자의 입장에서 수요자 중심의 상품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며 “상품 브랜드를 통일해서 인지도를 높이고 수요자 특성과 자금용도에 맞춰 적정한 상품이 빠짐없이 공급되도록 서민금융 상품체계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는 채무조정 프로그램도 개선해야 한다”며 “건전한 신용질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채무조정 약정을 성실히 이행하는 분들에게는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상환능력이 없는 분들은 감당할 수 있는 정도까지 갚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지원 대상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달체계를 혁신해야 한다”며 “채무관리는 물론 취업과 창업, 재산 형성과 노후설계까지 맞춤형 종합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상담 시스템과 전달체계를 꾸준히 혁신해 나가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선조들은 고구려의 진대법을 시초로 고려시대 의창과 조선시대 환곡 제도에 이르기까지 춘궁기에 곡식을 빌려주고 가을에 수확해서 갚도록 하는 곡물 대여제도를 운영해 왔다”며 “오늘 설립된 서민금융진흥원은 이러한 전통을 계승해서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일으키라는 막중한 책무를 부여 받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많은 분들이 채무의 고통에서 벗어나고 패자부활전 성공의 드라마가 많이 만들어지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