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 국방부가 22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경북 성주군 내에서 기존 발표지가 아닌 다른 곳에 배치할지 여부를 평가하기로 했다.

한미 군 당국이 지난달 13일 성주 성산포대에 사드를 배치하겠다고 발표한 지 40일 만에 주민 반발에 밀려 제3후보지 검토로 입장을 변경한 것이다.

국방부는 이날 성주군이 사드를 성산포대를 제외한 성주 내 제3의 장소에 배치해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 "해당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6개의 부지가용성 평가기준을 적용해 빠른 시일 내 현재 거론되는 제3후보지들을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성주군이 지역 주민의 뜻을 담아 성주 내 제3후보지들의 가용성 검토를 국방부에 공식 요청해 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6가지 기준은 ▲작전 운용성 ▲주민·장비·비행안전 ▲기반시설 체계 운용 ▲경계보안 ▲공사소요 및 비용 ▲배치 준비기간 등이다.

성산포대 배치를 결정할 당시 한미는 군유지만 대상으로 부지를 물색했는데, 이번에는 해당 지자체에서 건의하는 민유지 등도 검토 대상이 된다.

현재 성주군내 제3후보지로 가장 유력하게 떠오른 곳은 초전면 롯데 스카이힐골프장(이하 성주골프장)이다. 이밖에 금수면 염속봉산, 까치산 등도 거론돼 왔다.

성주골프장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떨어져 있으며 해발고도 680m로 기존 발표기지인 성산포대(해발 383m)보다 높다. 주변에 민가가 적고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꼽힌다.

진입로 등 기반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어 대규모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인근 김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염속봉산과 까치산 등은 접근성이 나쁘고 산봉우리가 뾰족해 이를 깎는 공사에 2∼3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여 이미 국방부에서 부적합하다고 판단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기존에 발표됐던 성산포대 배치 방침이 철회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면서 "제3부지 가용성 평가결과가 나오기 전까진 한미의 최초결정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평가 뒤 성산포대 배치로 선회할 가능성에 대해선 "최종평가 결과에 따라 판단할 사항"이라며 "그렇게 갈 수도 있다"고 말해 가능성을 배제하진 않았다.

이 관계자는 검토할 제3후보지는 "지자체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3후보지 검토를 위한 '민관군 협의체 구성' 가능성에 대해선 "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부지 매입을 위해 예산이 투입될 시 국회동의가 필요한지에 대해선 "예단해서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