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총리실)

[뉴스데일리]황교안 국무총리는 28일 중국 리커창(李克强) 총리에게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을 단속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황 총리는 이 날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중국 어선 불법조업의 심각성에 대해 설명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리커창 총리는 불법조업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불법조업 문제에 대해 한국 측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답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다만, 중국의 동부 해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국 어선이 100만척, 중국 어민은 3천만명에 달해 중국 당국에서도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또 경제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응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다음 달 중국에서 열리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 양국의 종합발전 전략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일대일로'(一帶一路), 혁신 전략인 '창조경제'와 '대중창업·만중혁신(大衆創業, 萬衆創新)', 제조업발전 전략인 '제조업혁신 3.0'과 '중국제조2025', 제3자 시장개척 전략 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황 총리는 "한·중 양국이 혁신이라는 방향타를 잘 잡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양국이 구체적인 방법론에 있어서도 긴밀하게 협력해 세계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한국은 혁신을 통한 성공 경험이 있고, 중국 역시 혁신을 통한 발전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양국이 협력을 통해 아시아와 세계 경제에 새로운 추진력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또 양국 산업계의 주요 이슈인 삼원계 배터리 보조금 문제에 대한 해결을 요청했고, 리 총리는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1월 주로 자국 업체가 생산하는 리튬인산철(LFP) 방식 전기버스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에 보조금을 주고, LG화학, 삼성SDI 등이 생산하는 삼원계 배터리 장착 차량에는 보조금을 주지 않기로 해 외교적인 마찰이 불거졌다.

양 측은 또 2년 내에 협상을 완료하기로 한 한·중 FTA 서비스·투자 분야 2단계 협상에 대해서도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밖에 한국 측은 이번 총리 회담을 계기로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을 정리해서 중국 측에 전달하기로 했다.

양 측은 이 날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황 총리는 "북한이 셈법을 바꾸고, 핵 포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노력을 해야 한다"며 "중국 측이 그 동안 안보리 결의 이행을 위해 노력하는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리 총리는 "중국 측은 북한의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해 명백한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며 "중국은 안보리 결의를 엄격하게 이행할 것이고, 여기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이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중국의 생각은 확고하다"며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의 방중을 수용했다고 해서 북한에 대한 제재 완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