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정부기관 등 공공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질병위험도를 관측하고 잠재적인 사회취약계층을 파악해 자립을 지원하는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행정자치부는 정부 3.0 핵심과제의 하나로 추진 중인 ‘2016년 공공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생활 밀착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신규 분석과제 5개를 선별했다고 30일 밝혔다.

신규 과제는 ▲ 실시간 국민관심질병 예측서비스 ▲잠재적 사회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자립 지원 ▲국민참여형 어린이 안전 및 교통사고 원인 분석 ▲공공서비스 품질 개선 ▲고용지원금 부정수급 방지 등 5개다.

실시간 국민관심질병 예측서비스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건강보험 청구, 의약품 처방조제 등 정보에 기상청의 기상·기후 정보를 융합해 감염병 외에도 계절성 질병의 위험도 예측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행자부는 빅데이터 분석에 따른 예측결과가 질병관리본부에 제공돼 선제적 질병예방 활동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남양주시와 국민연금공단이 추진하는 잠재적 사회취약계층 지원은 국민연금공단과 지방자치단체의 데이터를 융합, 사회복지사들이 알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먼저 파악해 고용과 사회복지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민참여형 어린이 안전 및 교통사고 원인 분석은 등하교길, 학원가를 비롯한 어린이 주요 동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지역 및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대한 분석모델을 제시해 분석 시범지역 선정 및 민간협력을 통한 어린이 안전정책 대안을 마련하게 된다.

행자부와 국토부의 공공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는 민원인의 공공서비스 신청 이후 처리 시 문제점을 분석해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모델을 수립,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우수한 민원처리 방법, 처리시간 등 사례를 공유해 순환보직인 공공서비스 처리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제고하는데도 활용한다.

고용지원금 부정수급 방지는 부정수급자 정보, 사업장 정보 등을 분석해 부정수급의 유형, 패턴 및 위험군을 도출, 실업급여 등 고용지원금의 부정수급을 방지할 계획이다.

전성태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다양한 공공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통해 국가 현안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활용도가 높은 공공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표준모델을 정립해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갈 예정”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