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봄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손님 ‘춘곤증’. 춘곤증으로 불리는 봄철피로증후군은 추운 겨울에서 따뜻한 봄으로 계절이 변하면서 신체가 잘 적응하지 못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다. 보통 1~3주 정도면 우리 몸이 봄의 환경에 적응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진다.

춘곤증의 원인은?

우리 몸은 겨울 동안 움츠렸던 인체의 신진대사가 봄이 되면서 활발해져 호르몬 중추신경 등에 미치는 자극의 변화로 인해 피로가 생긴다. 봄이 되면 낮의 길이가 길어져 수면 시간이 줄어들고 야외 활동량이 늘어나며, 피부 온도가 올라가고 근육이 이완되면서 나른한 느낌이 들게 된다.

또한 봄에는 활동량이 늘어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소 필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영양 불균형으로 춘곤증이 나타난다.

춘곤증의 주요 증상

피로감, 졸음, 식욕부진, 소화불량, 집중력 저하, 현기증 등이 있다.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졸음이 쏟아지고, 권태감과 나른함으로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 때로는 얼굴이 화끈화끈 달아오르고 가슴이 뛰는 등 갱년기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손발 저림, 눈의 피로, 불면증, 두통 등을 겪기도 한다.

특히 운동이 부족하거나 과로가 쌓였거나 나이가 많은 경우에 춘곤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충분한 휴식을 통해 좋아지지만, 4주 이상 증상이 지속한다면 다른 질병이 있는지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춘곤증을 예방하려면?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춘곤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주 3~5회 30분 이상의 적당한 운동,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잠을 자야 한다. 피로를 풀기 위해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자면 피로가 더 가중될 수 있으며,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과식, 음주, 흡연하는 것은 몸을 더 피곤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춘곤증에 좋은 음식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강을 위해 비타민 B1과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B1은 보리, 콩, 달걀, 시금치, 돼지고기, 잡곡류 등에 많고, 비타민 C는 냉이, 달래, 쑥, 씀바귀, 미나리 등 채소와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봄철에는 물을 자주 마시고, 우유, 달걀,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점심에 과식하기 쉬워 졸음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세 끼 식사를 고루 분배해 먹어야 한다.

춘곤증은 주의집중 방해와 졸음운전으로 사고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춘곤증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거리 운전을 할 때 창문을 자주 열어 공기를 순환시켜주고,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며, 차 밖으로 나와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자료=하이닥)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