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일본 총리
[뉴스데일리]10월 17일 일본 아베 내각 각료들과 의원 100여 명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행했고 아베 총리는 공물을 봉납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4월 춘계대제 때도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봉납해 한국과 중국의 거센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주요 외신들은 이 소식을 보도하며 신사 참배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를 해치는 주된 요인으로 지목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10월 17일 아시아 전 지역 다수의 사람들이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생각하는 ‘말썽 많은’ 신사참배에 일본 의원 100 여명 참여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같은 날 로이터도 “‘다시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지 않겠다’는 아베 총리의 약속은 아마도 공염불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며 “아베 총리의 보수적 의제에는 일본의 전시 역사에 대해 뻔뻔한 태도를 보이는 것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포브스도 10월 18일 아시아 지역 전문가인 장 피에르 레만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 교수의 기고를 통해 일본의 후안무치한 행동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레만 교수는 기고에서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인해 동북아 평화가 요원해졌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신사 참배가 다시 한국과 중국의 분노를 야기했다”며 “두 나라와 일본과의 관계는 태평양 전쟁이 끝난 이래 최악일 것”이라고 전했다.

레만 교수는 독일의 메르켈 총리와 독일 참전 군인들이 노르망디 상륙작전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큰 감동과 화해의 깊이를 보여주었던 사례를 언급하며 “독일 의원들은 주변국들에 개의치 않고 작당해서 나치 전범의 묘를 참배하는 일은 없다”며 아베 내각의 신사 참배를 꼬집었다. 이어 “일본의 편협한 집단적 민족주의 정신은 아태 지역 안보에 지속적인 위협이 될 뿐 아니라 전 세계에도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베 총리의 이중 플레이

독일의 대표 일간지 디벨트(De Welt)도 10월 16일 일본 정부 주요 인사들의 신사참배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디벨트는 특히 “일본 정치인들은 여론의 지탄을 받을 것 같은 일을 할 때면 늘 공직 신분이 아닌 개인적으로 한 일이라고 주장하는 ‘잔꾀’를 이용한다며 비꼬았다.

이어 지난해 12월 아베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고 개인적 차원에서 한 일이라고 말하며 책임을 회피한 사례를 들며서 “만약 메르켈 총리가 유명한 전범들이 몰려있는 묘소를 방문한 후 개인적으로 한 일이라고 말한다면 이는 정치적 사형선고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일본 총리가 신사 참배를 할 때마다 한국, 중국과의 관계가 얼어붙고 과거사 및 영토분쟁에 대한 논쟁이 붙는다”며 “대외적으로는 ‘개인적인 일’이라는 잔꾀가 통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디벨트는 “아베 총리는 쉬지 않고 전 세계를 돌며 민주적인 세계 권력으로서의 일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정치적으로 중요한 요직에는 구시대적인 일본의 강경론자들을 앉히고 있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도 아베 총리의 위험한 애국심에 경고를 보냈다. CSIS는 10월 보고서를 통해 “아베 총리가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생각하는 실용주의적 노선을 취하는 것 같으면서도 민족주의적 본능을 발현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며 위안부 문제를 거론한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한국과 중국 등 이웃국들이 일본의 민족주의에 대해 훨씬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이는 이들 나라들이 강성해져 보복조치를 취할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며 한국의 박근혜 정권은 집권 초기부터 일본에 불쾌감을 표현해왔다”고 전했다. 또한 “한때 아시아만의 문제였던 사안은 이제 지역적·세계적 의미를 띄게 되었고 미국은 이런 일본의 행보를 불안하게 생각한다”며 “일본 정치인들이 사안의 외교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웃 국가들과의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을 놀라게 한 유족회의 전범 분사 요구

이런 상황에서 아사히신문은 10월 28일 “일본 전몰자 유족회가 야스쿠니 신사에서 A급 전범들을 분사해 달라는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뉴욕타임스도 이 소식을 전하며 “2차 세계대전 중 전사한 일본군 유가족을 대표하는 유력 단체가 ‘전범 14명을 다른 전사자들과 분리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일본에서 가장 강력하고 보수적인 단체인 유족회가 이런 분리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큰 관심을 표했다. 신문은 “이제껏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는 유족회를 포함한 우익 진영 지지자들의 기대에 영합하려는 시도로 여겨져 왔기 때문에 이번 결의는 일본인들을 놀라게 했다”고 설명했다. 또 유족회가 “전범들이 분사된다면 천황과 천황비는 물론 아베 총리와 다른 모든 일본인들이 야스쿠니 신사에 거리낌 없이 존경의 뜻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 사실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