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 “아사히 오보로 일본 이미지 실추됐다는 아베 총리의 주장, 아사히의 역할 과대평가 한 것” (WSJ)
“아사히 보도에서 문제가 된 증언은 일본의 전쟁 범죄 증거 중 극히 일부에 불과” (Economist)
“아베 정부의 역사 수정 시도는 독일 총리가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것에 비견할 만” (FAZ
)

일본의 아사히신문은 지난 8월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 연행했다는 주장을 담은 기사를 철회했다. 이를 계기로 일본 언론들은 “위안부 강제 동원이라는 사실은 날조”라는 내용의 기사들을 보도했고 아베 내각은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정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아사히신문 오보로 인해 일본의 국가이미지가 실추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주요 외신들은 일본이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역사적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며 역사 수정주의적인 일본의 태도에 비판을 가했다.

이코노미스트는 9월 14일 “값비싼 실수”제하 기사에서 문제가 된 요시다 세이지 씨의 증언은 일본이 위안부에게 저지른 엄청난 범죄 증거 중 극히 일부를 차지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증언은 가해자가 상세한 진술을 하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며 아사히의 실수로 일본인들이 올바르지 못한 역사관을 갖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7일 “미국 전문가, 아베 총리의 견해에 도전”을 보도해 미국 전문가 4명이 아사히의 오보가 일본의 국제적 명성을 해쳤는지에 관한 토론에 끼어들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신빙성 없는 요시다의 증언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미국의 견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아베 총리가 아사히신문의 역할을 과대평가 하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위안부 문제를 놓고 일본을 비난하는 것은 아사히의 보도 때문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전문가 4명은 2007년 미국 하원을 통과한 위안부 결의안을 만드는데 관여한 바 있다.

“중대 위기 맞은 아사히, 위기 극복할 것”

독일의 유력 일간지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자이퉁(FAZ)은 9월 16일 “기회 예감하는 일본의 민족주의자들” 기사를 통해 “아베 정부는 오보 정정을 기회삼아 일본이 저지른 끔직한 만행을 씻어버리고자 하는데 이런 시도는 독일 총리가 거짓으로 밝혀진 증언 하나 때문에 홀로코스트가 있었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에 견주어 생각할 수 있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아베 총리에 대해서는 “두 번의 임기 동안 조용히 있다가 이제야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한 책임을 명백히 부정하려는 정신착오를 일으키고 있다”고 지탄했다. FAZ는 “일본을 제외한 어떤 곳에서도 일본이 한국 여성들을 강제 성노동에 동원했다는 것을 부정하는 학자들을 찾을 수 없다”며 아사히신문 사건을 “날로 강력해지는 아베 내각의 민족주의에 맞설 보루이자 자유주의의 기함”이라 표현했다.

같은 날 로이터는 “실수로 인해 아베 비판 기세 꺾인 진보신문” 기사에서 아사히신문을 뉴욕타임스에 비유했다.

아시아문제연구소장인 제프리 킹스턴 교수는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사히는 지난 60년 간 일본을 통치한 보수파의 부패를 폭로하고 보수정권에 반대해왔으며 8백만 명으로 추산되는 독자들은 신문의 입장을 존경한다. 아사히는 권력에 도전하기를 주저하지 않고 신뢰받고 믿을 수 있는 목소리를 대변한다”고 분석했다.

킹스턴 교수는 “아사히 독자들은 미국 진보주의 독자들이 뉴욕타임스를 선호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이 신문을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로이터는 한 소식통의 말을 빌려 “기사 철회 사건은 오히려 위안부 이슈에 관한 논쟁에서 아사히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사히가 이번 일을 계기로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신규 위원회를 두어 위안부 문제 보도내용을 검증하도록 의뢰할 것이기 때문이다.

로이터는 아사히가 명성을 되찾고 진보적 목소리를 주도하는 역할을 유지할지 여부를 지켜볼 의향을 나타내며 “쉽지 않겠지만 아사히가 위기를 극복하리라고 생각한다”는 디스패치재팬 편집장의 말을 전했다.

위안부 유엔보고서 수정 바라는 일본…하지만 퇴짜

이런 상황에서 일본 외무성 대사는 지난 14일 위안부를 ‘성노예’로 규정하고 일본정부에 사죄와 배상을 권고한 유엔 보고서 일부 내용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보고서에 요시다 씨의 증언 내용이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하지만 보고서를 작성한 라디카 쿠마라스와미 전 유엔 특별보고관은 일본의 요청을 거부했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스는 17일 “유엔, 위안부 관련 보고서 수정 요청한 일본에 퇴짜”를 보도했다. 신문은 이 같은 조치가 위안부가 일본군에 의해 강제 동원됐다는 국제적으로 수용되는 견해에 문제를 제기하려는 일본 정부 캠페인의 일환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일본 내 여러 주류 학자들과 대다수의 非일본계 연구자들은 일본 정부의 주장을 일축한다고 전했다.

학자들은 요시다 증언이 여성들의 강제동원을 증명하는 주된 증거가 결코 아니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쿠마라스와미 전 보고관 역시 자신이 작성한 보고서는 주로 다수의 위안부 피해여성들의 증언에 기초하고 있으며 요시다 증언은 보고서 결론 도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밝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