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청장 김석균)은 최근 여객선 세월호 참사를 틈탄 중국어선들의 불법조업에 대비해 대형함정들을 최대한 동원해 불법조업 중국어선 감시·단속에도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지난 4월 16일 세월호 참사 후 함정 총 303척 중 약 28%인 86척(5.9일 현재)을 수색·구조현장에 동원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어선이 집중 조업하는 서·남해 해역 중국어선 감시·단속 전담 대형함정 19척 중 9척을 수색·구조현장에 투입하고 있다.

대형함정들이 수색·구조 현장에 대거 동원됨에 따라 해경은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을 예방·단속하기 위해 지난 4월 26일 동해·포항해경 대형함정 각각 1척씩을 수색구조 현장에 투입하는 대신, 군산·제주 대형함정 1척씩을 복귀시켜 중국어선 집중해역에 보강·투입했다.

해경은 10일부터 포항해경 대형함정 1척을 수색구조 현장에 추가 투입하는 대신, 중국어선 단속전담인 목포해경 대형함정 1척도 복귀시켜 중국어선 감시·단속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해경은 세월호 참사 이후 대형함정 약 50% 정도가 수색·구조 현장에 동원됨에 따라 지난 4월 16일부터 중국어선 감시·단속 및 독도·이어도 등 해양주권수호에 차질이 없도록 그 동안 3교대로 운영해 오던 대형함정 운영방식을 1.5교대로 전환하여 경비공백을 최소화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해경은 지난 5월 2일 중국 농업부 황발해어정국에 서해 NLL 해역에서의 중국어선 불법조업 예방 및 감시활동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으며,이에 대해 중국 황발해어정국에서는 지난 5월 6일 “중국해경 경비함정을 배치하여 불법조업 예방에 주력하겠다.”고 회신한 바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