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취임식과  더불어 17일자로  비상장 계열사의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

 
14일 포스코 관계자들에 따르면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에는 황태현 전 포스코건설 부사장(66)이, 포스코에너지 대표이사 사장에는 황은연 포스코 CR본부장(56·부사장)이 각각 내정됐다. 이들 계열사는 17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대표이사를 선임한다.

포스코건설 사령탑을 맡는 황 전 부사장은 서울대 경영대를 졸업하고 포스코에서 재무담당 전무로 일했다. 2004년부터 3년간 포스코건설 부사장으로 일하며 해외영업 등을 총괄했다. 포스코건설은 대우인터내셔널에 이어 포스코 계열사 중 두 번째로 매출이 많다.

포스코에너지 대표이사를 맡는 황 본부장은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1987년 포스코에 입사해 열연판매실장, 마케팅전략실장(상무), 마케팅본부장 등을 거친 마케팅 전문가다. 마케팅은 권오준 회장이 기술개발과 함께 중시하는 분야 중 하나다. 포스코에너지는 발전 및 청정에너지 등 포스코의 미래 성장동력을 담당하는 회사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해 매출액 2조 9011억 원에 영업이익 2382억 원을 기록했다. 대우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등과 함께 계열사 ‘빅3’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포스코특수강은 서영세 포스코 스테인리스사업부문장(59·전무)을 대표이사 부사장에 선임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외국어대 영어과를 졸업한 서 부사장은 1984년 입사해 스테인리스 판매실장, 홍보실장, 스테인리스 전략·판매부문 상무 등을 거쳤다. 지난해 철강협회 소속 스테인리스스틸(STS)클럽 회장에 선임되는 등 이 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철강 판매를 주로 하는 포스코P&S의 대표이사 사장에는 신영권 대우인터내셔널 영업1부문장(58·부사장)이, 포스코경영연구소(POSRI) 대표이사에는 김응규 포스코 부사장(60)이, 포스코엔지니어링 대표에는 조뇌하 포스코특수강 사장(61)이 각각 내정됐다.우종수 부사장(포스코기술연구원장)은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원장으로 자리를 이동한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달 24일 상장 계열사 5곳의 대표이사 후보를 발표했고 지난 11일에는 본사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