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에 따르면 ‘해외송금 다국어 폰뱅킹 서비스’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가 우선 제공되며, 순차적으로 몽골어, 인도네시아어, 캄보디아어, 태국어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영업점을 방문해 수취계좌의 정보를 등록하면 영업점을 방문없이 1년에 5만 달러(미화) 범위 내에서 ARS를 통해 해외송금을 할 수 있으며, 송금수수료 및 환율 스프레드도 50% 우대 적용된다.
외국인 근로자가 매월 급여의 일부를 본국으로 송금하고자 하는 금융 니즈가 있어도 시간과 언어 등의 제약으로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본 서비스를 시행하게 되었다.
신한은행은 국내 외국인투자법인과 외국인고객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11년 8월 “외국고객부”를 신설해 ▲40개의 외국인 전용 창구 영업점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몽골어, 태국어 6개국어로 지원되는 콜센터 ▲8개 언어가 지원되는 ATM기를 운영하는 등 국내 체류 외국인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방문이 어렵고,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이 생소한 외국인 근로자들이 ARS서비스를 이용하여 24시간 편리하게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도 국내 거주 외국인 고객을 위한 따뜻한 금융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찬우 기자
panic18@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