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사고는 36%, 연안안전사고 인명피해는 43% 각각 감소

           김석균 해양경찰청장
해양경찰청(청장 김석균)은 새 정부 출범이후 해양사고 줄이기 정책을 핵심과제로 선정하여 선제적 예방을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친 결과 해양사고가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로 창설 60주년을 맞는 해양경찰청은 “안전한바다, 행복한 국민”을 기치를 내걸고 사후 구조중심에서 사전 예방중심으로 업무 패러다임을 전환하였다.

특히, 지난 3월 발생한 대광호 침몰사고와 현승호 화재사고로 17명이 사망․실종하는 다수인명사고가 발생한 직후 해양경찰청은 “어선사고 예방 범정부 관계기관 대책회의”와 “국내 해운선사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해양경찰청은 선박사고 30% 줄이기, 연안안전사고 인명피해 30% 줄이기, 복잡해역(선박통항량이 빈번한 해역) 대형사고 “제로화”를 3대 목표로 하여 ‘해양사고 예방 종합대책’을 중점 추진해왔다.

그 결과, 11월 말 기준으로 3년(2010~2012) 평균 동기대비 선박사고는 1,547척에서 992척이 발생, 555척 36%가 감소하였으며, 연안안전사고 인명피해는 227명에서 130명으로 97명 43%가 감소하는 등 예방 활동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해양경찰청은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 “해양사고 예방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매주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여, 각종 예방대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한편, 지방청과 경찰서 일선 지휘관은 관할 사고다발해역 등 취약지를 직접 점검하는 등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예방 대책을 추진해 왔다.

또한, 해경청은 전국 87개 파출소 경찰관 근무체제를 3교대에서 2교대로 전환하여 우리 어민들의 안전을 직접 현장에서 챙겨나가는 체제로 운영하고 사고위험해역과 복잡해역 그리고 주 조업지에는 경비함정을 증가 배치하여 졸음운항 등으로 인한 충돌, 좌초 등 해양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안전관리를 수행해 왔다.

해양경찰청은 안전에 대한 단속위주에서 국민들의 안전을 지원해 주는 체제로 예방대책을 전환해 추진했다.

선박의 교통량이 많고 어망이 산재해 있는 복잡해역에는 대형선박을 경비함정이 앞에서 안내해 주는 선도 호송 제도를 시행하고, 영세한 어민들을 위해서는 지역 정비업체 등과 협력하여 항해등 점검을 비롯한 사소한 고장장비 무상 수리와 해양경찰 잠수요원을 활용한 선저, 추진기 이상 유무를 점검 해주는 등 우리 어민들이 안전하게 조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서 지역사회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더불어, 우리 어민들이 연안 어족자원 고갈로 소득 감소에 따라 안전에 소홀하기 쉬운 점을 감안하여 해양경찰 직원이 선박의 안전관리를 책임지고 챙겨주는 어선 전담제와 어선을 사고위험 등급별로 구분하여 맞춤형 안전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어민들에 대한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현장에서 소통하고 체험하는 방식으로 바꿔, 지역 어민들에게 “소화기 실제 분사체험”, “헬기 구조장비체험”, “해상탈출용 구명뗏목 탑승 체험” 등 현장에서 직접 몸으로 체득토록 하여 해양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실제 사고를 당했을 경우 당황하지 않고 차분히 대응 할 수 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국민 스스로가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구명조끼 착용 생활화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전개하는 한편, 바다안전을 주제로 글짓기와 그림그리기 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 하는 등 해양안전문화가 정착 되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해양경찰청은 일선 현장에서 직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 10개월간 열정적으로 추진해온 사고예방활동 노력들을 파노라마처럼 볼 수 있도록 책자로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해양사고 30% 줄이기 정책에 대한 그간의 추진성과를 ‘한국비용편익분석연구원’에 의뢰하여 유류비 등 사고 예방활동에 투입된 비용과 인적피해 감소비용, 물적피해 감소비용, 공공비용 감소에 따른 편익을 분석한 결과 11월말까지 1,071억원의 경제적 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고, 연간 약 1,200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해양안전정책 공유와 어민, 해운선사 등에 실효적인 안전지원책 마련을 위해 오는 12월 20일 35개 기관, 단체, 해운선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민·관 해양안전 협업을 위한 합동 간담회’를 개최 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해양사고 줄이기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국민이 행복한 안전한 바다 만들기’에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