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서해해경청장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수현) 경비안전과(과장 조석태 총경)은 29일부터 사흘간 서해어업관리단과 단속요원 교차승선을 통해 목포 ․ 군산해역 특별단속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는 서해청 특수기동대원과 서해어업관리단 어업감독 공무원이 단속 함정 및 지도선에 교차 승선해 현장 단속을 비롯한 검문검색 훈련 등 다양한 임무에 참여하게 된다.

교차 승선은 불법 외국어선 단속을 맡고 있는 양 기관간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고, 현장 단속요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실시되고 있으며 기관간 칸막이 제거를 통한 협업체계 구축 사례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서해해경청은 올들어 서해어업관리단, 해군 3함대 등 서해권 해상 공권력을 담당하고 있는 유관기관 간 공동대응방안을 마련하여 흉폭화 ․ 집단화 되고 있는 불법 조업 외국어선에 대한 효과적인 단속활동과 해양주권 수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에따라 합동 상황대응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여 외국어선의 조업 분포 및 동향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한편 대규모 불법 조업 외국어선에 대한 합동 단속과 지원 협조를 전개하는 공동대응 해상작전을 실시해 오고 있었다.

서해해경청은 교차 승선 및 합동 훈련을 정례화 하고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 유기적인 협업체계 구축으로 서해권 해상 공권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김수현 청장은 “외국어선의 흉폭화로 단속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경을 비롯해 해양수산부, 국방부 등 서해권 해상공권력의 공동대응 역량을 결집해 외국어선의 불법 조업을 근절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