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철규 강원청장이  관계자들과  기념찰영을 하고 있다
강원경찰청(청장 윤철규)수사과(과장 곽경호 총경,담당계장 김동혁 경정.담당 정은희 경위)는 국민이 공감하는 기획수사와 관련하여 실효성 있는 특별단속을 추진하기 위하여, 각 경찰서별로 지역실정에 적합한 생활밀착범죄 2~3개를 테마로 선정하고 부정․부패 및 국고보조금 비리를 도내 모든 경찰서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공통 테마로 지정했다.

경찰은 8월 19부터 부정․부패 및 국고보조금 비리 전담신고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광역수사대 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 수사경험이 많은 전문 수사관 중심으로 편성된 전담수사 TF팀을 운영하는 등, 100일 동안 부정․부패 및 국고보조금 비리 집중 수사 체제로 돌입한다고 밝혔다.

경찰이 밝힌 중점 단속 대상으로는 자치단체와 토착세력과의 유착행위 및 예산 횡령 행위, 국고보조금 편취․횡령 행위, 국고보조사업 관련 특혜 제공 및 담당 공무원 비리, 기타 국고보조금 부정수급․운영비리 등이다.

경찰은 고질적인 부정․부패와 관행적인 보조금 유용 행위를  일소하기 위해서 부정․부패 및 국고보조금 비리 사례 등을 담은 수사 매뉴얼을 제작․배포하고, 수사․정보․지역 경찰을  총동원하여 지역 토착비리 등 첩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더불어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각 지역별 보조사업 현황을 확인하는 한편,전담신고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신속한 신고 접수 및 사건 처리 체제를 구축하여 부정․부패 및 보조금 관련 수사 경험이 많은 베테랑 수사관 12명으로 편성된 전담수사 TF팀을 투입하여 수사력을 집중해 강력히 단속할 방침이다.

앞으로 경찰은 국민이 공감하고 지지하는 기획수사를 추진함에 있어서 지역 실정을 고려하여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우선적으로 하고,국고 낭비 사전 차단을 통한 재정 건정성 확보를 위해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부정 수급한 국고보조금 환수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특히, 국민 세금을 좀 먹는 고질적이고 관행적인 행태를 바꾸고 보조금의 누수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신고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