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레이터 모델, 레이싱모델 뿐 아니라 쇼핑몰 피팅 모델까지, 예쁜 몸매를 자랑하는 모델들의 몸매 관리법은 모든 여성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다. 게다가 모델의 키, 몸무게 등 ‘상세 스펙’이 공개되면 그것이 곧 여성들의 목표가 되곤 한다. 연예인들의 프로필 몸무게가 아닌, 실제 모델로 활동중인 사람들의 몸무게는 몸매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와 닿는다.

요즘 우리나라는 ‘마른 몸매’ 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다. 예전에는 55사이즈, 66사이즈 연예인들도 자신 있게 카메라 앞에 섰지만, 이제는 ‘33사이즈 연예인’, ‘44사이즈 연예인’ 들이 평균이 되었다. 키 165cm에 50kg이 넘는다고 고백하면 ‘통통하다’는 소리를 듣는 시대다. 실제 대부분 연예인들의 프로필에는 키 165cm, 42kg이 수두룩하다.

그렇다면 어떤 몸매가 아름다운 몸매일까? 무조건 마르기만 한다고 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몸짱이라 불릴 만큼 예쁜 몸매를 가진 모델들은 몸무게 기준을 두어 몸매를 관리한다. 온라인 모델 구인구직 사이트 모델캐스트에서 모델들의 몸무게 관리법을 공개했다.

모델들은 몸무게에 연연하지 않는다. 체중보다 더 중요한 것은 체질량지수(BMI)임을 알기 때문이다. 체질량 지수란 키와 몸무게를 이용해 지방의 양을 측정하는 공식으로, 몸을 구성하는 지방과 근육의 비율을 알 수 있다. 계산법은 키를 몸무게의 제곱으로 나누면 된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영양 기준으로 체질량지수 18.5~22.9를 정상, 18.5 미만을 저체중, 23 이상을 과체중으로 분류해 두었다. 마른 사람도 체질량 지수는 과체중이 나올 수 있으며, 이는 ‘마른 비만’ 이라고 하여 많은 건강 문제를 가져올 수도 있다. 또한 운동을 많이 해 근육이 잘 잡힌 몸매는 몸무게가 조금 더 나가더라도 겉으로 더욱 아름다워 보일 수 있다. 실제 같은 몸무게를 가졌어도 사람마다 몸매가 달라 보이는 이유는 바로 이 ‘체질량 지수’ 때문이다.

이스라엘에서는 광고에 출연하는 모델은 무조건 이 체질량지수를 18.5 이상 넘겨야 한다. 너무 마른 몸매를 추구하다 거식증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자, 이를 막기 위해 법으로 지정한 것이다. 아름다운 모델은 건강미 넘치는 몸매를 가져야 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중인 모델들의 체질량 지수를 확인해보면 대부분 저체중이 아닌 정상의 범주에 속하고 있다. 너무 마른 것이 티 나는 모델들을 제외하면, 모두가 부러워하는 예쁜 몸매를 가진 모델은 지방과 근육이 고르게 자리 잡힌 사람인 것이다. 모델캐스트 베스트 비키니 모델로 뽑힌 이 양은 “예쁜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할 때도, 굶어서 빼면 사진에서 확 티가 난다. 조금 느리더라도 운동을 통해 탄탄한 근육을 만들어 두면 누가 봐도 감탄할 만한 몸매를 가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제는 모델들의 몸무게가 아닌, 체질량 지수를 목표로 두자. 그리고 내 몸에 맞는 근육량을 가지기 위해 운동도 꾸준히 해 보자. 전문 모델 부럽지 않은 탄력 있고 아름다운 몸매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