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얼굴에서 나이를 느끼게 하는 것은 주름이다. 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비춰보면서 어느새 늘어나버린 주름에 실망하게 된다. 젊었을 때를 회상하며 거울로 자기 모습 보기가 싫어질 때도 있다. 이렇게 신경 쓰이는 주름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주름이 생기는 그 곳

얼굴에서 주름이 가장 잘 잡히는 부분은 눈 주위 피부이다. 피부가 얇은 데다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이다. 입가 역시 눈가와 비슷하게 움직임이 많지만 볼살의 탄력이 떨어지고 중력의 작용에 의해 크고 깊은 팔자주름이 생긴다. 이마와 미간에는 얼굴을 찡그릴 때 생기는 주름이 대부분이다. 나이가 젊어도 주름이 생기는 곳이 목이다.

주름제거술로 주름 안녕

눈주름이나 뺨과 목의 처진 피부 등의 깊은 주름은 주름 제거 수술에 의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눈가주름성형은 눈꺼풀에 늘어진 피부를 잘라내는 상안검 또는 아랫눈썹 바로 밑 부분을 절개해 근육을 분리하고 일부 지방을 제거 또는 재배치하는 하안검 시술로 깊은 주름을 제거할 수 있다. 볼, 목, 턱, 팔자주름 등 얼굴 전체적으로 주름을 제거하고자 할 때 시행하는 것은 안면거상술이다. 늘어진 피부를 완전히 박리해 얼굴 뒤쪽과 위쪽으로 팽팽하게 당긴 후 남은 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다. 절개선은 머리에서부터 귀 뒤로 시행해 흉터가 눈에 띄지 않도록 시술하게 된다. 이외에도 다양한 주름 제거 수술 방법이 있다.

수술 없이 주사로 주름 없애기

비수술적 요법으로 필러가 인기다. 채운다는 의미의 필러는 히알루론산 성분이 주름을 메워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고 얼굴의 움푹 팬 곳을 채워 볼륨을 살리는 효과가 있다. 히알루론산은 인체구성 성분으로 분리된 세포를 서로 결합시키고 수분 증발을 막아주며 자신보다 200배 이상 큰 수분 분자를 끌어들여 피부 보습과 탄력을 지켜준다. 안전하면서 효과도 좋아 인기지만 지속기간이 1년에서 1년 반 정도이다. 팔자주름, 이마주름, 미간주름 등에 주로 사용한다.

필러와 함께 보톡스를 시술하면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주사한 부위의 근육을 일정기간 마비시키기 때문에 표정으로 생기는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주로 이마, 미간, 눈가 등의 표정 주름에 사용된다. 효과는 6개월 정도 지속된다. 보톡스를 희석해 얼굴 피부 진피층에 주사하면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다.

생활에서 실천하는 주름 예방법

피부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최소화할 수는 있다. 주름이 신경 쓰이기 전에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아 실천에 옮겨보자. 주름을 유발하는 최대의 적은 자외선 노출이다. 외출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니코틴은 피부 노화를 촉진하므로 가급적 금연하는 것이 좋다. ‘아에이오우’를 크게 발음하면서 평소 사용하지 않는 표정 근육을 움직여 주는 것도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강남피어리성형외과피부과 편근석 원장은 “안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피부가 과도하게 처지게 되는 경우 효과가 확연히 나타나는 안면거상술을 고려하게 된다. 이 수술은 피부뿐 아니라 피부 아래 근육층까지 같이 당겨 주어야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한편 팔자주름이 깊게 패인 데다 볼살이 쳐지면서 팔자주름을 덮은 경우 안면거상술을 시행해도 그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중력이 작용하고 피부가 늘어나서 다시 쳐지기 때문이다. 필러나 다른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주름성형은 반드시 경험 많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시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