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과 같은 부동산 불황인 시기에 내 집마련을 계획하고 있다면, 어떤 아파트로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이런 불황에서는 아파트값이 잘 떨어지지 않으면서 개발호재도 풍부한 곳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면서 향후 투자가치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지하철이 개통되는 아파트들의 인기가 많은 만큼 새로 개통되는 역사 주변 분양단지들을 노려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부동산뱅크가 지난 2009년 지하철 9호선 역세권 아파트들의 개통 전과 개통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의 매매값을 조사한 결과 역사 개통 이후 6개월 만에 42.61%가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역세권 아파트의 경우 비역세권 단지에 비해 불황에도 강하다. 본격적인 불황이 시작된 지난 2년간 역세권과 비역세권 아파트들을 조사한 결과 역세권 아파트값 -2.96%, 비역세권 단지는 -3.24%가 떨어졌다. 한편, 시장이 상승했던 지난 2008년 상반기에는 역세권 아파트값이 4.00%, 비역세권 단지가 2.31% 올라 역세권 단지의 상승여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이 신역세권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의 경우 새아파트에서 생활할 수 있는데다 가격이 높은 기존 역세권 아파트보다 저렴하고 향후 가격상승도 높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에 부동산뱅크에서는 하반기 새로 개통되는 역 주변 분양아파트에 대해 알아봤다.

<서울 분당선>

분당선은 2012년까지 선릉~왕십리/ 기흥~망포 간 노선이 개통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왕십리역은 2호선, 5호선, 중앙선, 분당선 등 4개 노선이 통과하는 사통팔달의 철도교통의 요지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 강남 접근성도 높아져 도심권과 강남권을 연계한 주거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왕십리뉴타운1구역
GS건설, 삼성물산, 대림산업 등이 공동시공을 맡은 왕십리1구역 텐즈힐2차도 하반기에 예정돼 있다. 지상 25층 20개 동 총 1,702가구 규모로 전용 59~148㎡ 60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강변북로, 내부순환로 접근이 용이 인접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편의시설로는 이마트가 인접해 있고, 왕십리민자역사 내 복합쇼핑몰인 비트플렉스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지하철 2호선, 5호선, 중앙선 환승역인 왕십리역은 오는 10월 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될 예정으로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교육시설도 뉴타운 내 초등학교, 고등학교가 들어설 계획으로 통학환경도 좋다.

<경의선_ 서울>

오는 12월 경의선 디지컬미디어시티~공덕역이 신설된다. 이에 따라 일산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나 일산으로 출퇴근하는 수요들의 환승 편의성이 더욱 높아진다. 특히 공덕역의 경우 지하철 5호선, 6호선, 인천공항철도, 경의선까지 총 4개 노선이 경유함에 따라 서울 서부권의 철도교통의 요지로 부상하고 있다.

- 자이(마포로1구역)
오는 10월 GS건설은 공덕역 역세권인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446번지 일대 마포로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지구 내 총 272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 중 전용 82~148㎡ 144가구를 일반분양에 들어간다. 이곳은 공덕역 초역세권 단지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마포대교를 이용해 여의도, 목동 등으로 접근이 쉽다. 또 도심권까지 차량으로 10분이면 진입이 가능해 입지여건이 뛰어나다. 편의시설로는 용산 아이파크백화점, 이마트, 신촌 현대백화점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경기 7호선 연장선>

2012년 10월 7호선 온수~부평구청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중동신도시, 부평구 등의 교통편의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 중동 래미안부천중동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3-241 일대에 들어서는 래미안부천중동은 지하2~지상 20층 10개 동 548가구로 구성됐다. 이 중 전용면적 84㎡ 518 가구를 분양예정에 있다. 오는 2012년 10월 개통예정인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 역세권 단지로 서울외곽고속도로 중동IC와 경인고속도로 부천 IC 진입이 쉬워 교통여건이 뛰어나다. 홈플러스, 롯데백확면, 이마트, 현대백화점, 원미경찰서 등이 인접해 있고, 중앙공원과 도당근린공원 등도 가까워 이용이 쉽다.

<경기 중앙선>

오는 9월 용문~서원주 간 중앙선이 개통된다. 이에 원주에서 용산까지 1시간 내외로 접근성이 높아진다.

- 양평2차휴먼빌
오는 10월 일신건영에서 양평군 양평읍 양평역 역세권에 지하1~지상18층 370세대를 분양할 예정이다. 중앙선 양평역과 인접해 있어 용산으로의 통근이 쉽고, 남한강과 인접해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주변으로 양일중, 양일고 등이 가까이 위치해 있고, 양평군청, 양평시네마, 양평우체국 등의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인천 수인선>

2012년 7월 개통된 수인선은 오이도~송도 구간이 1차 개통됐다. 이로 인해 원인재역부터 오이도까지 17분 정도 소요되고, 서울에서 평촌, 과천 등 경기남부권으로의 접근성도 높아졌다.

- 한화에코메트로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 소래논현지구 C1BL에 위치해 있다. 수인선 역세권으로 아파트 전용 67㎡ 227가구, 오피스텔 538실 등 총 765세대를 하반기에 분양할 예정이다. 하지만 아직 정확한 분양일정 및 면적유형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곳은 수인선 개통으로 인천과 수원으로의 접근성이 높아진데다 영동고속도로 월곶IC도 차량으로 5분 정도면 진입이 가능하다. 한화지구인 논현소래도시개발지구에 지어져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데다 소래포구, 소래습지생태공원 등이 인접해 있다. 또 논현소래지구는 서해바다로 인접해 있는데다 해안에 지어져 송도, 청라 등과 함께 인천을 대표하는 해안신도시로 자리잡고 있다.

<경상남도 경전선>

경전선 복선화 사업으로 진주~마산~삼량진 간 복서전철이 올 하반기에 완공된다. 이에 진주~마산~ 진해 간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오는 2018년까지 부산 부전역과 마산역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진주~마산~부산~울산 간 광역복선전철이 생겨남에 따라 이들 지역의 접근성 및 교통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진주혁신도시 A1, 4BL
진주에 생겨나는 남가람혁신신도시 내 분양물량으로 A1BL의 경우 전용 30㎡, 33㎡ 742가구, A4BL은 전용 75㎡, 84㎡ 1,037가구가 8월에 공급될 예정이다. 이들 지역은 경전선 진주역이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특히 A1BL과 A4BL의 경우 대한주택공사와 국민관리공단 등이 마주해 있어 직주근접성이 뛰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단지 가까이 영천강이 흐르고 북측으로 월아산이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